예전에는 주로 죽을 쑤거나 떡으로 만들어 먹던 팥은 시간이 지날수록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기 시작했다. 영양 가득한 팥을 이용해서 배부른 한 끼, 혹은 달콤한 디저트를 만들어 즐겨보자.
먹을 것이 부족하던 시절, 허기를 달래주는 식사 중 하나였던 팥 칼국수는 이제 영양식 또는 별미로 찾는 음식이 되었다. 예전에는 주로 강원도, 전라도, 경남에서 많이 먹던 음식이었으며 강원도에서는 팥국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 팥 칼국수
♣ 재료 및 분량
팥(적두) 5컵, 밀가루 2컵, 물 15컵, 소금 약간, 설탕 약간
♣ 만드는 법
① 팥을 깨끗이 씻은 후 팥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끓인다. 물이 끓어오르면 첫 물은 따라버린다.
② 삶은 팥을 물로 한번 헹군 후 냄비에 팥과 물 15컵을 넣고 푹 익을 때까지 삶는다.
③ 볼에 밀가루, 소금, 팥 삶은 물 1컵을 넣고 치대어 반죽을 한다.
④ 반죽을 밀대로 얇게 펴서 돌돌 말아 길게 채 썬다.
⑤ 팥이 푹 익으면 체에 걸러 팥 앙금을 내린 후 껍질을 제거한다.
⑥ 냄비에 팥물을 붓고 끓어오르면 만들어둔 칼국수를 넣고 끓인다.
⑦ 칼국수가 익으면 소금, 설탕으로 간한다.
달콤한 맛 때문에 아이들의 간식으로도 인기가 좋은 팥양갱. 어린 시절 추억을 떠오르게 만드는 양갱은 선물용으로도 좋으며, 여행 시 비상식량으로도 많이 애용된다. 팥을 기본으로 하여 만들지만, 최근에는 과일 등 다양한 재료를 추가하기도 한다.
♣ 팥양갱
♣ 재료 및 분량
팥앙금 500g, 설탕 1/2컵, 물엿 1큰술, 한천가루 1큰술, 물 1과 1/2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한천을 물에 담가 불린다.
② 물에 불린 한천이 덩어리 지지 않도록 저어가며 물에 끓이고 고운 체로 거른다.
③ 한천 녹인 물에 붉은 팥앙금과 설탕을 넣고 잘 섞는다.
④ 냄비 밑이 눌어붙지 않도록 계속 저으면서 끓인다. 마지막에 물엿과 소금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⑤ 원하는 모양의 틀에 물을 바르고 졸인 양갱을 부은 뒤, 냉장고에서 굳힌다.
겨울에 즐겨 먹는 간식 중 하나가 바로 찐빵이다. 빵이라고는 하지만, 굽는 것이 아니라 찌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한국전쟁 이후 미국에서 밀가루가 대량으로 들어오면서 전국적으로 퍼진 음식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야채, 피자, 고구마 등 다양한 재료로 속을 채우지만, 기본은 안에 팥소를 채운 형태이다.
♣ 팥양갱
♣ 재료 및 분량
팥350g, 중력분 300g, 드라이이스트 8g, 베이킹파우더 4g, 계핏가루 1/2작은술, 물엿 5큰술, 소금, 설탕, 포도씨유, 물
♣ 만드는 법
① 팥을 깨끗이 씻고 반나절 이상 물에 불린다.
② 냄비에 팥과 팥이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끓인다. 물이 끓어오르면 첫물을 버린다.
③ 냄비에 팥과 물 6컵을 넣고 팥이 으깨질 때까지 중간 불로 푹 끓인다.
④ 설탕, 소금, 계핏가루, 물엿을 넣고 눌어붙지 않도록 저어가며 끓이고, 물기가 사라지면 불을 꺼 차게 식혀 팥앙금을 완성한다.
⑤ 중력분에 이스트와 베이킹파우더, 소금, 설탕, 포도씨유, 미지근한 물을 넣고 겉이 매끄러워질 때까지 치댄다.
⑥ 젖은 면포를 덮어 15분간 1차 발효한 후, 넓게 펼친 반죽에 팥앙금을 올려 동그랗게 감싼다. 따뜻한 곳에서 30분간 2차 발효한다.
⑦ 김이 오른 찜기에 올린 뒤 뚜껑을 덮고 중간 불에서 15분간 찐다.
팥빙수의 시작은 조선시대 서빙고(西氷庫)의 얼음을 나눠받은 관원들이 얼음을 잘게 부수어 화채 등을 만들어 먹었다는 기록으로 보고 있다.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빙수 위에 단팥을 얹어 먹는 것이 보편화되었고, 최근에는 과일빙수·커피빙수·녹차빙수 등 더 다양한 빙수가 등장했다.
♣ 팥양갱
♣ 재료 및 분량
얼음 800g, 팥 1컵, 물 6컵, 설탕 1컵, 꿀 2큰술, 계피가루 1/2작은술, 생강가루 1/2작은술, 소금 1작은술, 연유 4큰술, 찰떡 100g
♣ 만드는 법
① 팥을 깨끗이 씻어 하루 동안 물에 불린다.
② 냄비에 불린 팥과 팥이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끓인다. 물이 끓으면 첫물은 따라 버린다.
③ 팥과 3컵의 물을 넣고 중간 불에서 팥이 완전히 익을 때까지 익힌다.
④ 익힌 팥에 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서 충분히 졸인다. 졸인 팥에 꿀과 계피가루, 생강가루, 소금을 넣고 섞은 뒤 냉장 보관한다.
⑤ 얼음을 빙수기나 믹서기에 넣고 갈아준다.
⑥ 얼음 위에 단팥과 연유, 찰떡을 올려 완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