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계 0.5근가늘게 자름, 마자즙 5홉, 총백 한줌. ○ 위의 것을 삶아 국을 끓이는데 마지막에 마자즙, 양념, 생강, 후추를 넣어 익혀서 빈속에 조금씩 먹으면 몸을 보익한다.
오계국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동의보감(東醫寶鑑)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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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풍으로 말이 어눌한 것과 풍한습비를 치료한다. 오계 고기는 국을 끓이는데, 파ㆍ천초ㆍ생강ㆍ소금ㆍ기름ㆍ간장을 넣고 푹 삶아서 먹는다.
오곡밥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단곡경험방(丹谷經驗方)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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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경》에서는 술이 위(胃)에 들어가면 낙맥(絡脈)은 가득하고 경맥(經脈)은 비게 된다. 비(脾)는 위(胃)를 위하여 그 진액을 운행시키는데, 음기가 비면 양기가 들어가고, 양기가 들어가면 위(胃)가 조화롭지 못하게 되고, 위(胃)가 조화롭지 목하면 정기(精氣)가 고갈되고, 정기가 고갈
오곡밥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동의보감(東醫寶鑑)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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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眞詮》 《내경》에, 정은 곡식에서 생긴다고 하였다. 또, 정이 부족하면 음식으로 보한다고 하였다. 발효시켜 향기가 진한 음식은 정을 생기게 할 수 없고 담담한 음식만이 정을 보할 수 있다. 〈홍범〉에서 맛을 논하며 곡식에서 단맛이 나온다고 하였다. 이 세상의 음식 중에 오직 오곡만이
오곡밥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주촌신방_연인본(舟村新方_연인본)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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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자는 성미가 감평하여 신장과 비장을 강건하게 한다. 보허익기의 효능이 있으며, 식사를 대용해도 배고프지 않다.섬 사람은 오곡을 먹을 수 없는데, 이를 먹으면 장수하는 사람이 많다.
오곡밥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고서의언(古書醫言)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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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칙(爲則)이 말하였다. 정현(鄭玄)의 주(注)에 약물(藥物)에는 항상 독(毒)이 많다.고 하였다. 이는 모르고서 주설(注說)을 지은 것이니 옳지 않다. 약(藥)에는 모두 독(毒)이 있으니, 독(毒)으로써 독(毒)을 풀기 때문에 명현(瞑眩)해지는 것이다. 명현(瞑眩)하지 않으면 그 병이
오곡밥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사의경험방(四醫經驗方)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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멥쌀은 오곡 중에서 가장 단단한데, 장수(漿水)와 섞이면 쉽게 변화된다. 묵은 멥쌀로 밥을 지어 말린 밥을 만들어 먹으면 증상이 멎게 된다.
오곡밥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수세비결(壽世祕訣)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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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백(岐白)이 말했다. 목(木)은 신맛을 내고, 화(火)는 쓴맛을 내고, 토(土)는 단맛을 내고, 금(金)은 매운맛을 내고, 수(水)는 짠맛을 낸다. 매운맛이 흩어지면 신맛이 거두어지고, 단맛이 완만해지면 쓴맛이 강해지고 짠맛이 부드러워진다. 독한 약은 사악한 것을 공격할 수 있고, 오
오곡밥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의휘(宜彙)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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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사람의 성명(性命)을 기르는 것은 오곡뿐이다. 이것은 토덕(土德)을 갖추고 중화(中和)의 기(氣)를 얻었으니 맛은 담담하면서 달고 성질은 화평하여, 크게 보하면서도 스며 나가기 때문에 오래 먹어도 싫증이 나지 않으니 사람에게 크게 기여하는 것이다. 약은 그렇지 않아 비록 인삼ㆍ
오곡밥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의방합편(의방합부)(醫方合編(意方合部))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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腸頭者, 五穀之道路, 氣之所終始, 膏粱多過油之, 精氣結聚而然也, 故痔多發於貴人, 或傷風外泄腸頭, 或冷熱, 成痔瘻, 항문은 오곡(五穀)이 지나가는 도로이며 기가 끝나고 시작하는 곳으로 기름진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정기(精氣)가 뭉쳐서 그렇게 된다. 그러므로 치질은 부귀한 사람에게 많
오곡밥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춘감록(春鑑錄)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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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는 기를 주관한다. 폐는 상초에 있어서 오곡의 정미로운 물질을 전신으로 발산시켜 피부를 따뜻하게 하고 몸을 충실하게 하며 모발을 윤택하게 하여 안개와 이슬이 초목에 물을 대주는 것과 같으니, 이것을 기라고 한다. 맥법은 손을 짚었을 때 맥이 침(沈)하면 기병(氣病)이라는 것을 알아야
오곡밥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본경소증(本經疏證)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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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氣通天論〉에서 陽氣는 안정되면 神이 저장하고 躁動하면 없어져 버린다. 陽氣는 정미로우면[精] 神을 기르고 부드러우면 筋을 기른다.라고 하였다. 이것이 바로 氣와 血을 발생하고 전신 관절[百骸]을 잇고 四肢로 운행하는 시작이다. 그리고 여닫는 작용이[開闔] 제대로 되지 않으면 寒氣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