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배추류를 기원으로 하는 꽃양배추와 동일계통의 재배식물로서 꽃봉오리를 채소로 이용한다.
■ 브로콜리의 원산지는 지중해 동부연안이고 수천년 전에 이미 재배되었던 케일에 기원하고 있다.
■ 1660년까지는 브로콜리추의 기록은 없으나 꽃양배추보다는 기원이 오래된 것이라고 한다.
■ 현재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브로콜리의 재배품종이 육성된 것은 19세기부터이고 이 시기에 미국으로 전파되었다.
■ 일본에서도 19세기 후반에 도입되었으나 일반보급은 없었고 제2차대전 후에 보급되었다.
■ 유럽에서는 콜리플라워(꽃양배추)의 만생품종군을 브로콜리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구입요령
■ 품종특성
- 우리나라에서도 육성하고 있으나 주로 미국과 일본에서 수입해 재배하며 많이 재배되고 있는 품종은 녹제, 녹령, 코멧트 등이 있다. 품종의 분류는 생육일수가 120일 이하인 것을 조생종으로 그린코멧트, 보나자 등이 있으며 중생종은 생육일수 120~145일로 미디움, 중생록, 로얄그린, 녹력, 그린피아 등이 있으며 만생종은 생육일수가 150일 이상으로 그린뷰티, 중만생록, 농록 등이 있다.
■ 구입요령
- 송이가 단단하면서 중간이 볼록하게 솟아 있는 것이 좋으며, 줄기를 잘랐을 때 단면이 싱싱하고 머리 부분은 짙은 녹색이나 옅은 보라색을 띠는 것이 좋다.
보관/손질법
■ 보관법
- 브로콜리는 숙성되면 맛이 떨어지므로 냉장고가 아닌 실온에 보관 하는게 좋다. 상온에서는 꽃이 필 수도 있으니 살짝 데친 후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다.
■ 손질법
- 브로콜리를 얼음물에 담가 두면 색이 선명해지고 싱싱함이 오래간다. 조리 전 소금물에 30분 담가 두면 오염 물질이 제거된다.
기타정보
■ 줄기와 송이는 따로 함께 볶거나 데치면 고르게 익지 않을 수 있으므로 따로 조리하는게 좋다.
섭취방법
■ 브로콜리를 생으로 먹으면 배에 가스가 찰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살짝 데치는데, 데칠 때는 소금을 담은 물에 넣어서 30분 정도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내 오염물을 말끔히 제거해준 후 끓는 물에 소금과 식초를 조금씩 넣어 살짝 데치면 아삭한 식감과 푸릇한 색이 더욱 살아난다.
영양성분효능
■ 브로콜리는 겨울철 건강 지킴이로 안성맞춤인 제철 채소이다. 브로콜리 100g엔 비타민C가 98㎎이 들어있는데, 이는 비타민 식품의 대표주자인 레몬보다 2배가량 많은 양이다. 브로콜리 두세 송이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를 모두 섭취할 수 있다. 배추과 채소인 브로콜리는 비타민C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비타민과 철분 칼륨이 매우 풍부하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들에게 제격인 채소이다. 또한 브로콜리에는 혈압을 조절하는 칼륨이 100g당 307㎎ 들어있는데, 칼륨은 심장을 보호하고 혈압을 낮춰주는데 효과적이다. 브로콜리의 열랑은 100당 28kcal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저칼로리, 저지방 식품으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며, 식이섬유 함량도 높은 편이라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 무척 효과적이다. 뿐만 아니라 브로콜리는 암 예방에 효과적인 항암식품이기도 하다.
관련연구정보
■ 브로콜리 꽃송이 및 줄기의 항산화, 항균 및 대장암 세포 생육억제효과, 김미선 외 4명,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지: 42(1), 2014
- 본 연구에서는 브로콜리의 비가식 부위의 효율적인 이용 및 브로콜리의 가공식품 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브로콜리의 주요 가식부위인 꽃송이와 비가식 부위인 줄기 부분을 대상으로 각각 에탄올 추출물 및 이들의 순차적 유기용매 분획물을 조제하여 이들의 유용성분 분석 및 항산화, 항균, 대장암 세포 생육억제능을 평가하였다. 항산화 활성 평가결과, 브로콜리 꽃송이 에탄올 추출물의 ethylacetate 분획에서 강력한 DPPH 음이온 소거능, ABTS 양이온 소거능 및 환원력을 확인하였으며, nitrite 소거능의 경우에는 줄기의 n-hexane 분획이 강력한 활성을 나타내었다. 항균 활성 평가에서는, 꽃송이의 ethylacetate 분획에서 실험에 사용된 그람 양성 및 그람 음성 세균 모두에서 강력한 항균력을 나타내었다. 대장암 세포성장 억제활성 평가에서는, 줄기 및 꽃송이에서 모두 n-hexane 분획 및 ethylacetate 분획에서 우수한 생육억제 활성을 나타내었다.
소비량
■ 브로콜리 재배면적은 전국 1,545ha이며 그중 제주도 재배면적은 1,314ha로서 85%를 점유하고 있고 생산량은 17,490톤으로 80%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