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5주년을 맞은 미쉐린 가이드 싱가포르는, 2021년 빕 구르망과 미쉐린 플레이트 레스토랑을 비롯해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을 공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미쉐린 가이드 인터네셔널 디렉터인 그웬달 뿔레넥은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2020년부터 지속된 여러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셰프와 레스토랑 팀이 힘든 환경에 적응하며 스스로를 어떻게 재창조해 나갈 수 있었는지 가까이서 지켜보며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레스토랑을 관리하는 것 외에도, 그들은 이민 노동자와 일선 직원들을 위한 식사를 제공하고, 급격한 환경 변화로 인해 해고된 F&B 직원들을 위한 복지 기금을 마련하는 등 지역 사회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돌보기 위해 함께 모였습니다.
미쉐린 가이드 싱가포르 2021년 에디션을 공개하며, 최고의 맛과 경험을 제공하는 이 전문가들의 끈기와 헌신에 경의를 표합니다.
저는 미쉐린 가이드의 독자와 모든 음식 애호가들이 싱가포르의 다채롭고 탄력적인 다이닝 씬에 감탄할 뿐 아니라, 지난 한 해 동안 일어났던 새로운 시도와 앞으로의 노력들에 관해서도 깊은 감명을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3 스타 레스토랑 1곳
Zén은 2019년 에디션에 2 스타 레스토랑으로 데뷔한 후 2021년 3 스타 레스토랑으로 승격되었습니다.
스톡홀름의 3 스타 레스토랑인 Frantzén의 자매 레스토랑인 이곳은, 유럽과 일본에서 공수한 고급 식재료를 프렌치 퀴진의 테크닉으로 재해석해 창조한 독특한 요리들로 싱가포르의 미식가들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이곳의 음식은 독특한 개성으로, 생각할 거리가 많은 식사 경험을 제공합니다.
Zén이 3 스타 레스토랑으로 승격되며 현재 싱가포르에는 2019년에 3 스타로 승격된 Les Amis와 Odette를 포함해 총 3 곳의 3 스타 레스토랑이 있습니다.
또한 Jaan by Kirk Westaway는 영국 미식을 혁신적이고 현대적인 시각으로 재해석해 미쉐린 2 스타로 승격했습니다. 미쉐린 평가원들은 파인 다이닝의 진수를 구현한 이 레스토랑이 음식, 서비스, 분위기와 아름다운 경관을 모두 갖춘 낭만적인 레스토랑을 만들기 위해 영국산 농산물을 훌륭하게 활용했다고 높이 평가합니다.
Jaan by Kirk Westaway 는 Saint Pierre, Shisen Hanten, Shoukouwa, Waku Ghin에 이어 싱가포르의 네 번째 2 스타 레스토랑으로 등재되었습니다.
새로운 1 스타 레스토랑 12곳
2021년 에디션에는 1 스타 레스토랑 카테고리에 12곳이 새롭게 이름을 올렸습니다. 4곳은 1 스타와 함께 가이드북에 최초로 등재되었고, 3곳은 새롭게 오픈하며 미쉐린 스타를 획득했으며, 5곳은 미쉐린 플레이트에서 승격되었습니다.
1 스타와 함께 새롭게 가이드에 등재된 4곳의 레스토랑
내셔널 갤러리에 위치한 Art는 이탈리아의 전통 식문화에 뿌리를 두고 창의성과 기교, 독창적인 식재료 조합으로 훌륭한 미식 경험을 제공합니다.
Cloudstreet 는 스리랑카의 전통과 셰프의 탄탄한 실력을 접목시켜 오마카세 스타일의 혁신적이며 다문화적인 미각 경험을 선보입니다.
Oshino에서는 셰프가 제공하는 현대적인 스시를 맛볼 수 있습니다. 셰프의 고향인 야마가타 현의 쌀을 사용해 세련된 스시 코스를 준비합니다.
Sommer는 통찰력과 기교, 조화를 보여주는 멀티 코스 메뉴를 제공합니다. 정확하고 타이밍이 맞는 유려한 서비스는 식사 경험을 향상시키는 또 다른 강점입니다.
새롭게 오픈하며 1 스타를 받은 3곳의 레스토랑
2021년 4월 풀러튼 워터보트 하우스에 다시 오픈한 Basque Kitchen by Aitor 는 스페인 바스크 지역의 전통적인 맛과 농산물에 헌정하는 다양하고 현대적인 오마카세 메뉴를 통해 전통과 혁신을 결합시키고 있습니다.
2020년 11월 스탠리 스트리트에서 탄종파가르의 아모이 스트리트로 이전한 Lerouy에서는 프랑스 요리에 대해 틀에 박히지 않은 시각으로 셰프의 정체성이 있는 알사티아풍의 영향을 더해 독특한 방점을 찍습니다.
2018년 12월 문을 닫고 2019년 5월 새로운 컨셉과 새로운 셰프로 새롭게 오프한 Whitegrass는 신선하고 계절적인 일본 식재료에 현대적인 위트를 더해, 클래식한 프랑스 요리로 바꿔 선보입니다.
미쉐린 평가원들은 이 레스토랑들을 다시 1 스타로 선정하며, 뛰어난 미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이들의 지속적인 노력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플레이트에서 1 스타로 승격된 레스토랑 5곳
Cure에서 아일랜드의 클래식한 전통 요리들은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뛰어난 식재료로 새롭게 창조됩니다. 독창적인 누아 아이리쉬(Nua Irish) 퀴진을 선보이는 테이스팅 메뉴는 셰프의 출신과 그의 고국의 요리 문화, 어린 시절의 추억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Esora 는 사계절의 흐름을 모티프로 한 식사를 제공하며, 정교한 플레이팅과 화려한 꽃 장식으로 계절감을 표현합니다. 은은한 맛을 살리기 위해 간을 맞추며, 눈과 입맛을 모두 만족시키는 아름답고 섬세한 요리를 제공합니다.
Shang Palace 의 메뉴는 전통적인 광둥 요리가 주를 이루지만, 중국의 지역적인 영향을 더하며, 창의적인 반전과 위트를 더해 재창조한 요리들을 제공합니다.
Thevar 의 멀티코스 메뉴는 인도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유럽의 조리법을 창의적으로 활용해 뛰어난 균형과 섬세한 손길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 최초의 캐비아 바로 알려진 28 Wilkie 는 직접 운영하는 캐비아 농장에서 얻은, 5가지 종류의 캐비아를 선보입니다. 이탈리아 요리에 대한 주방 팀의 모던한 해석을 보여주며, 일부 요리는 셰프의 가족 레시피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새로 추가된 레스토랑을 포함해, 싱가포르에는 총 41곳의 1 스타 레스토랑이 있습니다.
새로운 플레이트 레스토랑 14곳
이번 싱가포르 에디션에는 14곳의 레스토랑이 새롭게 미쉐린 플레이트를 받았습니다. 이 레스토랑들은 폭넓고 다양한 식문화와 조리법을 조명합니다.
인도식(Adda), 이노베이티브(Euphoria), 페라나칸(Indigo Blue Kitchen), 일식(Kappo Shunsui), 프렌치 컨템퍼러리(La Dame de Pic), 유러피안 컨템퍼러리(Mag's Wine Kitchen, Riviera, Vue), 스페니쉬(Olivia), 인터네셔널(Open Farm Community), 타이(Un-Yang-Kor-Dai), 중국식 컨템퍼러리(Yi by Jereme Leung), 스테이크 전문점(Gemma), 스시(Sushi Kou) 등이 있습니다.
이는 싱가포르가 전 세계의 미식 문화가 역동적이고 흥미롭게 융합된 문화 중심지임을 증명합니다.
싱가포르에 올해 최초로 소개된 미쉐린 가이드 영 셰프 어워드
또한 미쉐린 가이드는 올해 처음으로 싱가포르에 미쉐린 가이드 영 셰프 어워드를 소개합니다. 이 상은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에서 일하는, 뛰어난 재능과 잠재력을 가진 젊은 셰프에게 수여됩니다.
Cloudstreet의 Mark Tai 셰프는 2021년 미쉐린 가이드 싱가포르 영 셰프 어워드 수상자입니다. 미국의 CIA를 졸업하고 호텔 및 외식업계에서 다년간 전문적인 경험을 쌓은 Tai의 전문성과 리더십은 주방을 넘어 레스토랑의 운영 및 고객의 식사 경험까지도 빛을 발합니다.
Cloudstreet에서 그의 실력은 팀과의 좋은 리더십뿐만 아니라, 자신의 재능을 훌륭하게 표현해내는 섬세한 요리에서 가장 잘 드러납니다. 훌륭한 식재료를 사용하며, 일관성 있게 높은 수준의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한편, 미쉐린 가이드 싱가포르는 지난 8월 12일 싱가포르 달러 45$ 미만으로 식사를 할 ㅅ 있는 69곳의 빕 구르망 리스트를 발표했습니다. 또한 미쉐린 가이드 싱가포르 2021에 소개된 142곳의 플레이트 레스토랑을 포함해, 지난해보다 19곳이 더 늘어난 260곳의 리스트를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