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슬로, 로컬’로 대표되는 최근의 식품 산업 트렌드 속에서 우리 전통 발효식품의 가치가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은 김치와 함께 된장, 청국장 등 전통 장류의 가치가 높아지며 된장 산업은 양적․질적으로 확대되는 중이다.
‘제3의 맛’에 열광하는 세계는 지금 김치에 이은 된장의 등장을 반기고 있으며, 우리 된장은 세계 시장을 개척․확대하기 위한 동력을 마련해야할 때이다.
된장은 우리 음식과 식문화의 뿌리이자 선조들의 지혜가 돋보이는 전통 건강 발효식품으로, 우리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조미료이며, 한국 음식의 힘의 원천이자 ‘은근과 끈기’로 대표되는 우리 민족 정서의 보고라 할 수 있다.
된장은 영양가치가 높은 콩에 발효과정이 더해져 영양적으로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며, 발효과정에서 생산되는 불포화지방산과 이소플라본 등은 다양한 건강 기능성을 제공한다. 콩의 원산지로서 우리나라는 삼국시대 초기부터 장을 담가먹은 것으로 추정된다.
된장은 한식의 대표 국물음식인 찌개부터 장아찌, 쌈장과 고기 양념 등 우리 음식 전반에서 그 맛을 내는 역할을 하였으며, 우리의 문화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장과 관련된 속담과 이야기, 문화 콘텐츠 등으로 다시 태어나기도 한다.
된장은 이제 ‘전통의 장’에서 다양하고 풍부한 한식의 원천이자 새로운 한식과 식문화의 원동력으로 진화하려 하고 있다.
① 된장의 숨은 매력, 별미장 : 140여종이나 존재하던 특별한 맛을 내는 별미장과,
② 사라지는 맛과 살아나는 맛 : 사라져 버린 전통 장류를 복원하면서 우리 음식문화의 다양성과 정신을 되살릴수 있다.
③ 아름다움을 지키는 장 : 된장에 함유된 미생물은 피부 재생 및 보습효과가 있어 화장품의 소재로 활용되기도 한다.
④ 간편하게 즐기는 먹을거리 : 전통적 장류를 소비자 요구에 맞게 응용한 다양한 간편․편의 식품이 개발되고 있으며,
⑤ 퓨전 레스토랑 : 스파게티와 짜장면 등에 된장을 이용한 퓨전 음식과 레스토랑이 등장하고,
⑥ 문화 콘텐츠로서의 된장 : 된장을 문화 아이콘화 하여 한류의 소재이자 K-Food의 세계화를 이루려는 노력이 진행 중이다.
(1) 새로운 전성기를 준비하는 된장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제도 정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개량메주를 이용한 대량 생산형 장류 중심의 획일화된 제도를 다양한 소비자 입맛을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한다.
(2) 다양한 별미장 복원 등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장류는 지역 특성이 강하게 반영되어 차별화 및 지역기반 강소농이 성장하기 좋은 산업으로, 전국적으로 흩어진 전통 장류 제조비법을 발굴하고 DB화 하여 다양한 사업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3) 마지막으로, 가장 한국적인 소재인 된장의 세계화를 통하여 한식과 우리 문화의 확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