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llo Kimchi
<Hello Kimchi>는 매호 김치와 관련된 하나의 큰 주제를 정해서 이야기를 심도 있게 풀어가려고 합니다. 전문 단행본이지만 잡지를 읽는 것처럼, 깊고 무게감 있는 전문성 있는 주제를 다루지만 독자들에게는 잡지를 읽는 것처럼 쉽고 편하게 전달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김치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과 김치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법을 다루는 쿠킹 컬렉션 등과 같이 하나의 주제를 다양한 콘텐츠로 풀어냅니다. 또한 사진과 일러스트를 통해 시각적 아름다움과 재미를 더하여 독자들이 주제를 더 쉽게 주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이번 창간호
이번 창간호에서는 ‘지속 가능한 음식, 김치’를 주제로 합니다. 최근 코로나19 대유행과 채식 인구의 증가 등으로 인해 김치는 세계인들의 삶과 부쩍 가까워졌습니다.
현지 식문화와 융합한 매력적인 김치가 세계 곳곳에 생겨 많은 이의 눈길을 끌고, 김치의 건강기능성이 증명되면서 김치 수출액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제 김치는 단순한 음식의 의미를 넘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수천 년의 역사
수천 년의 역사를 이어온 김치가 다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현대인들이 맛을 넘어 건강한 미래를 위한 음식을 찾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반증입니다. 으레 당연하게 여겨지던 맛과 풍요를 쫓았던 음식에서 벗어나, 자신과 미래세대를 위해 지속 가능한 음식과 식문화의 가치를 알아가는 것입니다.
♣ 한국 식문화
한국 식문화와 김치의 역사를 바탕으로 남북한 김장문화의 근간을 파고드는 박채린 박사, 공동체 교감의 결정체로 김치를 바라보는 이창현 박사 등 모두 각자의 전문영역에서 김치를 탐구하고, 의미를 새깁니다.
그리고 과학으로 밝혀진 김치의 유산균과 발효 대사물질에 관한 전문적인 이야기도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김치를 더욱 맛있고 즐겁게 소비 할 수 있는 조리법도 다양하게 소개합니다.
♣ 지속 가능한 음식
‘지속 가능한 음식, 김치’에 대한 이야기들은 일상 속에서 접하는 김치를 새롭게 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김치와 더욱 가까워지고, 더 나아가 지속 가능한 음식, 김치에 대한 의미를 되짚어 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 세계김치연구소 김치문화 연구진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