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간편식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패널(1,389명)을 대상으로 가정간편식을 구입하는 이유와 주로 구입하는 제품 보관 형태, 선호하는 제품 종류에 대해 조사하였다.
¤ 조사 대상 : 농촌진흥청 농식품소비자 패널 중 가정간편식 구입 경험이 있는 1,389명
¤ 조사 방법 : 오프라인 패널 조사
¤ 조사 시기 : 2018년 8월
¤ 조사 항목 : 가정간편식 구입 이유 및 목적, 주로 구입하는 가정간편식 제품 형태, 선호하는 가정간편식 제품 종류
가정간편식을 구입하는 이유로 ‘조리과정의 편리성’에 대한 응답이 55.5%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시간 절약’에 대한 응답이 35.9%로 나타났다. 가정간편식은 한 끼 식사를 해결하기 위해 주로 구입하며, 비상용 식품(저장), 반찬, 간식의 용도 순으로 이용하고 있다.
가정간편식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간편하게 음식을 준비하거나 섭취 할 수 있는 식품’이므로 제품을 개발할 때 ‘조리·섭취 간편성’은 필수 요소이다.
가정간편식 중 주로 구입하는 보관 형태는 냉동제품이며, ‘전자레인지로 데우는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다음으로 ‘냄비, 프라이팬에 익히거나 데우는 제품’, ‘구입해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뒤를 잇는다.
반면, 조리·섭취 간편성이 가장 높은 ‘뜨거운 물을 넣어 먹는 제품’의 선호도가 매우 낮게 나타났다. 다른 형태의 제품에 비해 종류가 다양하지 않은 이유도 있지만, ‘맛(바로 만든 음식에 가까운 맛)’에 대한 소비자 요구도가 높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최근에는 튀김류 조리 시 에어프라이어 사용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들의 조리 편리성과 더불어 적은 기름 사용으로 건강을 고려하는 니즈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2018년)의 연구에서도 소비자는 브랜드보다 맛, 조리법, 효능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제품의 밑바탕에는 반드시 ‘맛’과 ‘건강’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