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칠맛의 조화, 꽃게장국
♣ 재료 및 분량(4인 분량)
꽃게 2마리, 무 100g, 애호박 ½개, 양파 ½개, 대파 ½개, 풋고추 2개, 홍고추 1개, 쑥갓 100g
[장국] 메밀속성장 1큰술(18g), 맛술 1큰술(15g), 다진 마늘 1큰술(11g), 다진 파 2큰술(18g), 고춧가루 2큰술(14g), 고추장 ½큰술(18g), 물 8컵(1.6L), 소금 1큰술(12g)
♣ 만드는 법
❶ 꽃게는 깨끗이 씻어 등딱지를 분리하고 2등분하여 준비한다.
❷ 무와 애호박은 깨끗이 씻어 무는 나박나박 썰어두고, 애호박은 반달모양으로 썰어 준비한다. 양파, 대파는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씻은 다음 양파는 채로 썰고 대파와 풋.홍고추는 어슷 썰어 준비한다. 쑥갓은 흐르는 물에 흔들어 씻은 다음 연한 줄기만 다듬어 준비한다.
❸ 냄비에 메밀속성장, 고추장, 맛술, 다진 마늘, 고춧가루를 분량대로 넣고 물 8컵을 부어 잘 섞어준다. 납작하게 썬 무와 꽃게를 넣어 푹 끓인 다음 애호박, 양파, 대파, 고추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국물 맛이 어우러지고 애호박이 익으면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쑥갓을 얹어 살짝 끓인 뒤 불을 끈다.
* 꽃게는 살아 있는 재료를 이용하거나 냉동 꽃게를 이용하며, 칫솔로 구석구석 깨끗하게 씻어 무가 익을 정도로 육수를 낸 다음 속성장을 풀고 씀씀한 육수에 야채와 꽃게를 넣어 시원한 맛이 우러나게 하며, 불을 끄기 직전에 마지막 간은 소금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