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맛과 영양 으뜸, 호박조림
♣ 재료 및 분량(4인 분량)
애호박 1½개, 소고기(우둔살) 100g, 마늘 5개, 꽈리고추 6개, 홍고추 1개, 식용유 1큰술(14g), 소금 약간, 잣 ½큰술(3g)
[양념장] 메밀속성장 1큰술(18g), 진간장 2큰술(36g), 다진 마늘 ½큰술(5.5g), 다진 파 1큰술(9g), 올리고당 1큰술(21g), 물 ½컵(100mL), 깨소금 1큰술(6g), 후춧가루 ¼큰술(3g), 참기름 1큰술(14g)
♣ 만드는 법
❶ 호박은 씨가 없는 연한 애호박으로 골라 씻는다. 5cm 길이로 토막 낸 다음 삼각형이 되도록 다시 3등분 한 후 씨 부분을 반듯하게 잘라낸다. 조림 도중 모양이 쉽게 망가지지 않도록 소금을 살짝 뿌려 놓았다가 면보로 감싸 물기를 짠다. 꽈리고추는 씻어 꼭지를 따고, 홍고추는 어슷 썰어 씨를 털어낸다. 마늘은 편으로 썰어 준비한다.
❷ 밑이 두툼한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을 마늘기름이 나도록 볶다가 분량의 양념을 넣고 끓여 메밀속성장 양념을 만든다. 소고기는 곱게 채 썰어 메밀속성장 양념을 넣고 간이 배도록 조물조물 주물러 둔다.
❸ 남은 양념장이 자글자글 끓어오르면 소고기를 먼저 볶다가 애호박, 꽈리고추, 홍고추를 넣고 약한 불에서 윤기나게 조려준다. 호박조림에 윤기가 돌면 참기름을 넣고 뒤적인 후 그릇에 예쁘게 담아 잣가루를 뿌려 완성한다.
* 애호박은 손질하여 소금으로 1큰술 정도 밑간 해주면 맛의 풍미를 높일 수 있으며, 소고기 대신 멸치, 돼지고기, 건새우를 이용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