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醬)
장(醬)이란 한국음식의 기본 조미료인 간장, 된장, 고추장의 총칭이다. 가공.저장하는 동안에 원료가 되는 콩이 분해.발효.숙성되면서 은은하고 곰삭은 맛을 내며, 예로부터 우리 음식 맛내기의 기본 조미료로 역활을 하였다.
♣ 왜 우리의 전통장(醬) 인가?
전통장(醬)은 김치와 함께 대표적인 발효식품으로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요리를 하는 영양양념으로 우리의 밥상에 빠져서는 안 될 기본식품이다. 전통장류을 이욤한 다앙한 음식이야말로 건강을 지키는 최고의 밥상이며 진정한 웰빙이다.
예로부터 “음식 맛은 장맛”이다라는 속담이 있었을 정도로 힌국의 맛을 지배해온 토종 장류는 최근 웰빙바람과 함께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생존의 기본인 밥과 반찬이 우리를 위협하고 있는 요즘, 깨끗한 재료에 정성이 더해진 전통장은 우리의 밥상지킴이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장류는 완전식품인 콩의 영양을 최적으로 섭취할 수 있고, 발효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영양까지 챙길 수 있어 완벽힌 슬로푸드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대한 암예방협회에서 빌표힌 암예방 15개 수칙 중 된장국을 매일 먹으라는 항목은 전통장의 효능을 국내.외적으로 입증해 주고 있다.
장류는 발효과학의 우수성이 알려지면서 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았고, 앞으로 음식의 기본양념에서 나아가 세계의 건강 소스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요즘같은 음식 불신시대에 건강.영양 면에서 으뜸인 음식은 단연 전통장이 라고 할 수 있다. 매일 매일 우리의 전통장으로 식탁을 만드는 것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힌 확실한 비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