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토리묵장아찌 레시피
♣ 재료 및 분량
도토리묵 500g, 간장 1.5컵, 마늘 10g, 설탕 1큰술, 붉은 고추 2개
♣ 만드는 법
01. 도토리묵은 큼직하게 썰어 물기를 빼서 항아리에 담는다.
02. 마늘은 저미고,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뺀 다음 어슷하게 썬다.
03. 간장, 설탕을 끓이다가 썰어 놓은 마늘과 고추를 함께 넣어 끓인다.
04. 끓인 간장을 식혀서 준비한 도토리를 담은 항아리에 붓고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05. 1개월 지나 꾸들꾸들하고 까맣게 간이 배면 꺼내어 네모로 썰거나 채썰어 깨소금, 참기름, 설탕으로 무쳐 먹는다.
♣ 조리 팁 & 참고
강원도 삼척지방에서는 도토리묵을 밤묵이라고도 하기도 한다. 도토리묵은 무공해식품으로 탄닌 성분이 많아 소화가 잘 된다. “동의보감’에는 늘 배가 부글거리고 끓는 사람, 불규칙적으로 또는 식사가 끝나자마자 대변을 보는 사람,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 몸이 자주 붓는 사람은 도토리묵을 먹으면 좋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도토리 속에 들어 있는 아콘산은 중금속 해독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도토리묵은 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고, 성인병 예방과 피로회복 및 숙취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등 여러 효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요즈음에는 다이어트식품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도토리묵은 수분함량이 많아 포만감을 주는 반면 칼로리는 낮고, 탄닌 성분이 지방흡수를 억제해 주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