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음식문화는 5천년의 역사 속에서 하나의 국가가 성립하고 왕조가 구축되면서 형성하였으며, 중국음식의 근간은 인구의 90%를 차지하는 한족(漢族)에 의하여 형성 된 것이지만 소수민족의 존재를 잊어서는 안 된다.
현재 중국에는 한족 이외에도 55개의 소수민족이 있으며, 국토 면적의 50~60%는 소수민족에 의하여 점령되어 있는 것이다. 중국음식 전통의 중요한 부분을 구성하는 작물이나 요리기술은 소수민족을 경유하여 한족에게 전해진 것이다.6)7)8)
중국 음식문화는 광대한 국토를 바탕으로 하이난 섬과 같은 열대 지역에서부터 티벳과 같은 고지대 그리고 광대한 사막지역 등의 다양한 먹거리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
중국은 정치 경제적 지배를 수반한 여러 외국과의 교역이 광범위하여 향신료를 포함한 여러 가지 농산물을 수입하였고, 수박, 호박, 후추, 고추 등의 여러 가지 농산물을 도입하여 토착화시켰다.9)
중국인들은 ‘의식주(衣食住)’ 중 ‘食’을 가장 으뜸으로 꼽을 정도로 먹는 것을 중요 시 한다. 따라서 중국의 식문화는 중국 문화를 대표하는 문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10)
특히, 옛날부터 중국에서는 식(食)에 대한 관심이 대단하였고 이것이 수천 년을 거쳐 오면서 이루어진 것이므로 폭넓은 재료이용, 맛의 다양성, 풍부한 영양, 손쉽고 합리적인 조리법, 풍성한 외양 등이 타 요리(他料理)의 추종(追從)을 불허(不許)하는 것이다.11)
중국음식은 미각을 자극하고 만족시켜줄 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화려하며, 요리는 색감(色感)을 고려하여 일반적으로 적당한 고기와 야채를 사용하여 하나의 주 재료와 청, 녹, 홍, 백, 흑, 갈색 중에서 다른 색깔의 두세 가지 부재를 섞어 넣고 적절히 조리법을 이용하여 보기에도 먹음직스러울 뿐만 아니라 눈도 즐겁게 만든다.
중국음식은 현지 산물을 이용해서 그 지방 그 요리와 일물전체식(一物全休食)이란 독특한 건강식을 개발해왔는데 그러한 요리법의 바탕에는 그들이 오랫동안 추구해왔던 불로장수의 사상과 관련되어 있다.
예로부터 희귀한 식재료를 이용한 중국요리 중 팔진 요리로는 곰발바닥, 코키리 코, 낙타 등, 원숭이 골, 표범의 태아, 호랑이의 무릎, 숫사슴의 생식기, 암사슴의 꼬리를 말하며, 그 외 자라, 고양이, 비둘기, 들쥐 등의 살아 있는 것은 요리의 대상으로 삼았다.
중국요리의 주체사상은 음양오행사상을 근본으로 도교의 불로장생사상, 한의학 등과 관련지어 약식동원(藥食同原)과 의식동원(醫食同原)사상으로 발전했으며, I4) 진시황제 때부터 한방식(漢方食)과 가공식품도 먹기 시작했다고 한다.
요리기술이 고대로부터 확립되었다는 사실은 은나라의 『본미론』, 송나라의 중궤론, 원나라의 『운림당음식제도집』, 명나라의 『송씨존생』, 청나라의 『성원록』, 『수원식단』등의 수많은 요리책이 전해 내려온 서민요리가 한데 어우러져 중국요리가 더욱 발전하게 된 것이다.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