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곳곳에 대대로 이어져 온 우리 조상들의 손맛올 찾아내 이를 수록한 ‘강원의 맛시리즈’ 중 2편, 전통 떡을 내놓게 되어 배우 기쁘개 생각합니다.
우리 강원도는 먹거리 또한 다양했습니다. 백두대간 심산유곡의 갖가지 약초와 산나물,동해바다믜 풍부한 해산물, 자연에서 자란 가축 등의 먹거리는 강원도의 또 다른 특징이기도 합니다.
이런 자연에서 고장마다 고을마다 독특한 음삭문화를 창조하여 발달시켜 왔습니다. 순후한 강원도 사람들이 청정한 재료에 강원인의 손 맛을 더해 강원도만의 먹거리를 만들어 낸 것입니다.
그러나 빠르게 변해가는 현대사회에서 우리 전통 음식문화가 점차 사라져 가고 있고, 입맛 또한 변해가고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의 입맛을 지키고 손 맛올 이어가기 위해 도에서는 ‘강원의 맛 시리즈’ 발간율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지난해에 ‘김치’ 편을 펴낸 데 이어 옳해 ‘전통 떡’ 편올 발간하고, 내년에는 ‘저장식품’ 편올 엄선하여 편찬하고자 합니다.
특히 이번 주제인 ‘전통 떡’은 예로부터 관혼상제률 비롯한 각종 행사에 널리 쓰이는 한국의 대표음식입니다. 한가위 송편, 가래떡, 돌잔치 수수팔떡, 시루떡, 감자떡 등 셀수 없올 만큼 그 많은 떡들은 우리 한국인의 정을 상징합니다.
강원도에서 전래되는 각종 떡을 발굴, 조사하여 그 역사와 유래, 제조법올 이 한 권의 책자에 담아 우리 강원인의 솜씨와 정성으로 맛을 내었습니다.
* 강원도지사 김 진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