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2006 광주김치대축제에서는 5개 부문의 김치경연이 치러졌으며, 전국전통김치담그기경연, 전국김치응용요리 경연, 유치원장 퓨전김치요리 경연, 묵은지응용요리경연, 외국인 며느리 김치담그기 경연으로 구성되었다.
전국전통김치담그기 경연 부문은 대통령상이 주어지는 대상에 고들빼기 김치를 담근 김은숙씨(빛고을루시아김치)가 차지했고, 최우수상에는 김춘순씨가 문화관광부장관상을 받았으며, 우수상에는 박영숙씨가 광주광역시장상을 받았다.
장려상에는 김순자, 윤석근. 오명숙. 임봉순. 김은희씨가 뽑혀 각각 광주광역시장상을 수여 받았다. 전국김치응용요리 경연 부문은 최우수상에 남예니 씨가 문화관광부장관상을 수상했으며 . 우수상에는 김정일씨와 김타미나씨가 각각 광주광역시장상을, 장려상에는 김정희, 박수희. 김원진, 이혜영씨가 나란히 광주광역시장상을 수상자로 결정됐다.
유치원장 퓨전김치요리경연 부문에서는 최우수상에 무진어린이집, 우수상에 푸른꿈 어린이집. 장려상에 호산나 어린이집이 각각 광주광역시장상을 수상하였다.
묵은지 응용요리 경연 부문은 최우수상에 전남대학교. 우수상에 전남조리 과학고등학교. 장려상에 박춘임이 각각 광주광역시장상 수상자로 발표됐다. 외국인 며느리 김치담그기경연 부문에는 ‘사랑상’에 이토노부꼬(일본), ‘행복상’에 아니타(필리핀), ‘기쁨상’에 팽춘홍(중국)이 각각 광주광역시장상 수상자에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