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얀마인들이 생각하는 한식의 특징
조사 대상자들의 한식에 대한 인식도를 점수로 나타내었을 때 건강에 유익하다는 답변이 4.1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신선한 제철식품이 많다, 위생적이다는 답변이 4.0점이었다. 그 뒤로는 칼로리가 낮은 다이어트 음식이다, 종류가 다양하다가 각각 3.9점, 소화가 잘 된다, 영양이 풍부하다가 각각 3.8점, 재료가 신선하고 좋다, 색이 아름다운 음식이다가 각각 3.7점, 맛이 좋다, 향과 냄새가 좋다가 각 각 3.6점, 3.5점이었다.
그 외에는 특이하고 새롭다, 기호음식이다, 간편하다, 만드는 법에 대해 관심이 있다, 만들기 쉽다, 고급스럽다, 먹으면 내가 특별해지는 느낌이다, 재료는 친근하고 익숙하다, 평소 좋은 느낌을 가지고 있다, 가격은 저렴하다 순으로 나타났다.
이 항목들의 점수는 3.5점이 안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가격은 저렴하다는 답변은 2점대로 나타나 가격에 대한 재고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국의 이미지가 고급스럽다고 생각하는 대상자가 약 25% 정도 로 높았으나 음식에 대한 이미지는 낮은 점수가 나와 국가 이미지에 맞춰 한식의 이미지를 고급화하여야 할 것이다.
♣ 한식과 관련한 정보수집 경로
한식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경로로는 한식당과 인터넷이 각각 26.1%, 친구, 동료를 통해서 정보를 얻는다는 답변이 22.7%, TV, 영상정보가 19.3%, 잡지, 책자를 통한 정보 수집은 4.5%, 기타는 1.1%로 나타났다. 한식당에서 한식을 접한 경험이 많아 정보 수집 역시 한식당에서 가장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식을 함께 먹은 사람의 순위가 직장동료와 친구였다는 대답이 70% 이상을 차지하므로 한식에 대한 정보 또한 공유하여 비율이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 조사 대상자 중 한국 드라마나 영화를 접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많았기 때문에 영상정보를 통한 정보 수집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산 식료품과 가공품의 구입 경험 률
▪ 한국산 식료품의 구입 경험
조사 대상자 중 한국산 식료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다고 한 대답이 89.3%로 나타나 조사 대상자가 거주하는 환경에서는 한국산 식료품을 접하기 쉽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구입한 식료품의 종류
구입한 식료품의 종류로는 국수, 라면류가 41.4%, 원 식재료가 17.9%, 양념, 소스류와 음료가 각각 15%, 과자류가 10.7%이다. 조사 대상자들은 마트에서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한국산 면류의 구입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 식재료의 구입 경험이 있으며, 향신료를 많이 이용하는 나라이기 때문에 양념, 소스류의 구입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구입한 식료품 중 양념 종류
구입한 식료품 중에서 양념류는 간장 23.2%, 쌈장 22.3% 구입 경험이 있었으며, 참기름 14.3%, 된장과 고추장은 각각 11.6%의 구입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가 선호하는 음식종류가 육류이고, 선호도가 높은 보쌈과 섭취 경험이 많은 불고기의 조리나 식사 때에 필요한 간장과 쌈장의 구입 경험이 많은 것으로 생각된다.
▪ 구입한 식료품의 가공 형태
조사 대상자가 구입한 식료품의 가공 형태는 즉 석식품의 형태가 35.5%로 가장 많았으며 바로 다음으로 신선식품이 28.9%였다. 그 외에 건조식품 15.7%, 통조림 12.4%, 냉동식품 7.4%였다. 구입한 식료품의 종류로 국수, 라면류가 많아 가공 형태 중 즉석식품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원재료의 구매로 인해 신선식품의 비율도 높게 나타났다.
▪ 포장 김치류의 구입 경험
한국산 가공품 중 김치류를 구입한 경험은 41.3%로 절반 이상이 구입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험한 한식 중 김치의 순위가 높았으나 구매는 하지 않았지만 한식당에서 많이 기본 반찬으로 경험한 경우이다.
▪ 포장 삼계탕의 구입 경험
한국산 가공품 중 포장 삼계탕의 구입 경험은 67.9%가 있다고 대답하였다. 육류음식을 좋아하여 포장 된 삼계탕을 구매했을 것으로 예상되며, 한식의 선호도와 후에 먹어보고 싶은 음식으로 삼계탕을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모두 10위권 안으로 높은 순위를 차지 하였으므로 앞으로 포장된 삼계탕의 구입이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 조미 김의 구입 경험
한국산 가공품 중 조미된 김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31.6%로 포장된 김치와 삼계탕의 구입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 술의 구입 경험
한국산 가공품 중 한국 술을 구입한 경험은 40.7%로 나타났다. 한국산 술 중 소주는 미얀마 내 마트에서도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한국산 술의 구입량이 점점 증가할 것이다.
▪ 구입한 술 종류
구입한 술의 종류로는 소비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소주가 46.1%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맥주가 30.3%로 나타 났다. 그 밖에 와인 6.6%, 전통주 2.6%, 기타 2.6%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