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얀마인들이 먹어본 한식
경험한 한식의 종류로는 김치, 김치찌개, 비빔밥이 각 6.9%, 6.8%, 6.8%로 나타 났고, 떡볶이, 나물이 각각 5.4%, 5.3%, 불고기가 5%로 나타났다. 그 밖에 먹어본 한식은 된장찌개, 김밥, 막걸리, 갈비탕, 보쌈, 삼계탕, 냉면, 순두부, 닭볶음탕, 젓 갈, 갈비찜, 삼겹살·갈비, 잡채, 제육덮밥, 떡, 약과·한과, 오징어덮밥, 미역국, 부대 찌개, 생선조림, 해물파전·전, 팥빙수 순으로 나타났다.
♣ 미얀마인들이 좋아하는 한식
조사 대상자가 먹어본 한식 중 가장 맛있는 한식은 김치찌개가 13.8%, 보쌈이 10%, 나물과 비빔밥이 7.5%, 된장찌개 6.3%로 나타났다. 이 외에 김치, 불고기, 순두부찌개, 갈비탕, 닭볶음탕, 막걸리, 삼계탕, 갈비찜, 떡볶이, 잡채, 제육덮밥, 김밥, 냉면, 떡, 미역국, 부대찌개, 삼겹살·갈비, 생선조림, 약과·한과, 오징어덮밥, 젓 갈, 팥빙수, 해물파전·전 순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의 좋아하는 음식의 종류 가 채소·과일류와 육류이기 때문에 김치찌개, 나물, 보쌈이 순위가 높았으며, 미얀마인이 주식으로 하는 쌀과 야채가 많이 사용된 비빔밥의 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김치의 경험도는 높았으나 선호도는 낮게 나타나 발효식품을 먹지 않는 미얀마인들에게는 발효식품의 독특한 맛이 거부감을 일으켰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발효식품의 조리 방법을 다르게 한 김치찌개와 된장찌개의 순위가 높은 것으로 보아 발효식품 조리 방법에 따라 맛에 대한 거부감이 감소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 미얀마인들이 먹고 싶어하는 한식
이후에 먹어보고 싶은 음식으로는 보쌈이 24.2%, 김치찌개, 불고기, 비빔밥, 약과·한과가 각각 9.1%로 나타났다. 그 밖에 갈비찜, 삼계탕, 잡채, 제육덮밥, 김밥, 김치, 나물, 닭볶음탕, 막걸리, 미역국, 부대찌개, 해물파전·전 순으로 나타났다.
육류를 좋아하는 대상자들은 선호도가 높았던 보쌈을 가장 먹어보고 싶은 음식 으로 선택하였다. 또한 선호도가 높은 김치찌개와 비빔밥도 먹어보고 싶은 음식으로 순위가 높았으나, 조사 대상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았던 나물은 나중에 먹어 보고 싶은 음식으로는 순위가 낮게 나타나 정보제공과 외관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