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식 문화의 특징
▪ 주변국의 영향을 받은 미얀마 요리
미얀마 음식은 기름과 향료를 넣고 조리하는 요리법이 주를 이루는 태국과 인도, 그리고 중국의 영향을 받은 일종의 퓨전 요리이다. 미얀마는 지리적으로 인도와 중국 사이에 위치해 있어 음식 또한 자연스레 영향을 받았는데, 인도의 향신료인 카레와 중국의 간장을 이용하며, 튀기거나 찌는 조리법을 사용한다.
식민지 시절의 영향을 받아 영국 음식을 좋아하는 미얀마인들도 많지만 재료를 구하기 어렵고 음식을 할 줄 아는 사람이 적어 영국 음식은 찾아보기 힘들다. 또한 미얀마는 오랫동안 이웃나라와 활발히 교류하지 않아 음식문화가 크게 변하지 않았다.
음식에 장식을 하지 않아 단순하며, 대체로 이웃나라인 태국과 인도에 비해 향이 강하지 않은 향신료와 자극적이지 않은 부드러운 양념을 사용 한다.
▪ 손으로 먹는 음식문화
식사시간에 나오는 모든 요리는 한 번에 모두 식탁에 올린다. 주부나 아이들은 식탁 주변에 서서 손님의 시중을 든다. 밥을 식탁의 중앙에 놓고, 미얀마인들은 주로 손가락으로 음식을 먹기 때문에 식당 구석에는 식사 후에 손이나 입을 닦을 수 있는 물그릇이나 개수대가 있다. 미얀마인의 식사 목적은 음식을 즐기는 것이기 때문에 이야기를 거의 하지 않는다.
♣ 에스닉푸드의 특징
미얀마인들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모든 식사 때에 밥을 먹으며, 도시에서만 아침으로 빵을 먹는 정도이다. 유가공업체가 거의 없기 때문에 유제품도 구하기 어렵다. 대체로 미얀마 음식은 기름을 쓴 카레, 데치거나 무친 야채, 다양하게 조리된 절임생선, 국 등이다.
생강, 심황, 마늘, 칠리, 코리앤더의 향신료 등도 거의 빠지지 않고 사용한다. 제대로 된 정식을 차릴 때는 고기나 생선, 야채, 간을 하거나 저린 채소를 찍어 먹는 소스, 국을 식탁에 올린다. 말린 새우를 튀긴 반찬인 발라차웅balachaung이나 2~3가지의 야채가 곁들여지기도 한다. 고기나 생선 반찬은 기름으로 버무린 카레의 형태로 먹는다.
자극적인 양념, 마늘, 양파는 다져서 기름과 섞어 고기나 생선 요리에 이용한다. 생선의 종류가 다양하여 미얀마인들은 고기보다는 생선을 즐겨 먹는다. 미얀마는 지역별로 기후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다양한 과일이 난다. 망고 등과 같은 열대과일이 많으며 사과, 오렌지, 탄저린과 같은 온대성 과일은 샨고원에서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