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인들이 생각하는 한식의 특징
조사 대상자들의 한식에 대한 인식도를 점수로 나타내었을 때 색이 아름다운 음식이라고 생각한다는 답변이 4.2점으로 가장 점수가 높았다. 그 뒤로 종류가 다양하다(4.0점), 건강에 유익하다(3.9점), 맛이 좋다(3.9점), 영양이 풍부하다(3.8)점 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 위생적이다, 평소 좋은 느낌을 가지고 있다, 신선한 제철식품이 많다, 특이하고 새롭다, 향과 냄새가 좋다, 재료는 신선하고 좋다는 답변은 3.5점을 넘었으며, 기호음식이다, 소화가 잘 된다, 만드는 법에 대해 관심이 있다, 고급스럽다, 재료가 친근하고 익숙하다, 간편하다, 먹으면 내가 특별해지는 느낌이다, 가격이 저렴하다, 칼로리가 낮은 다이어트 음식이다, 만들기 쉽다 순으로 나타났다.
이 항목들의 점수는 3.5점이 안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가격은 저렴하다, 칼로리가 낮은 다이어트 음식이다, 만들기 쉽다는 답변은 2점대로 나타나 이 항목들의 보완과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한식은 조사 대상자들에게 색이 아름답고, 종류가 다양하며 맛이 좋은 음식이고, 건강과 영양 면에서 뛰어난 음식이라고 인식된 것으로 나타났다.
♣ 한식과 관련 한 정보 수집 경로
한식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경로로는 한식당이 29.8%, TV, 영상정보가 27.1%로 두 가지 경로가 50%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잡지, 책자 14.2%, 친구와 동료 13.8%, 인터넷 11.1%, 기타 4%로 나타났다.
한식을 선택한 동기와 마찬가지로 한식의 정보 수집 역시 한식당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조사 대상자 중 한국 드라마나 영화를 접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많았기 때문에 영상정보를 통한 정보 수집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산 식료품과 가공품의 구입 경험 률
▪ 한국산 식료품의 구입 경험
조사 대상자 중 한국산 식료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다고 한 대답이 85.6%로 나타나 베트남에서 한국산 식료품의 구입이 어렵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 구입한 식료품의 종류
구입한 식료품의 종류로는 양념, 소스류가 26.3%, 국수, 라면류가 24.8%, 음료가 22.9%, 과자류가 13.2%, 채소, 과일, 해산물 등의 원재료가 12.8%로 주로 가공품의 구입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 구입한 식료품 중 양념 종류
구입한 식료품 중에서 양념류는 고추장이 33.9%로 가장 높았으며, 쌈장 18.6%, 참기름 16.1%, 간장 14.9%, 된장 11.2%, 기타 5.4%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가 선호하는 맛은 짭짤한 맛, 다음으로 매운맛이었기 때문에, 한국에서 매운맛을 내는 고추장의 구입이 가장 많은 것으로 생각된다.
▪ 구입한 식료품의 가공 형태
조사 대상자가 구입한 식료품의 가공 형태는 통조림이 32.9%, 즉석식품이 27.2%로 높게 나타나 가공식품의 형태로 구입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그 외에 건조식품 16.3%, 신선식품 15%, 냉동식품 8.5%로 나타났다.
▪ 포장 김치류의 구입 경험
한국산 가공품 중 김치류를 구입한 경험은 62.8%로 나타났다. 이는 경험한 한식 중 김치의 순위가 가장 높았기 때문에 구입이 많았던 것으로 생각된다.
▪ 포장 삼계탕의 구입 경험
한국산 가공품 중 포장 삼계탕의 구입 경험은 17.8%만이 있다고 대답하였다. 향후에 먹어보고 싶은 음식으로 삼계탕을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많았으므로, 앞으로 포장된 삼계탕의 구입이 증가할 것이라고 추정된다.
▪ 조미 김의 구입 경험
한국산 가공품 중 조미된 김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43.8%로 포장된 삼계탕의 구입보다는 많으나 김치류의 구입보다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 술의 구입 경험
한국산 가공품 중 술을 구입한 경험은 61.8%로 포장된 김치류와 구입 경험과 비슷하여 비교적 높은 경험률이 나타났다.
▪ 구입한 술 종류
구입한 술의 종류로는 소주가 51.4%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 으로는 한국의 전통술인 막걸리가 22.9%로 나타났다. 그 밖에 맥주 11.4%, 기타 10.9%, 전통주와 와인이 각각 1.7%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