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식사를 할 때 원재료 구입 후 직접 만드는 음식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다음으로 익히기만 하면 되는 반조리 음식, 손질된 재료 구입 후 직접 만드는 음식(밀키트), 완조리된 음식 순으로 나타났다. 밀키트에 대한 선호도는 23.4%으로 높은 편이었다.
기본적으로 직접 만드는 음식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여 손질된 식재료로 구성된 밀키트의 수요는 증가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조사 대상자의 밀키트 제품 구입 횟수는 주 1~2회인 경우가 38.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월 1~3회(37.3%), 주 3~4회(11.6%) 등 순으로 나타났다. 월평균 구입 비용은 2~5만 원 미만이 38.1%로 가장 많으며, 2만 원 미만이 20.3%, 5~8만 원 미만이 17.8%를 차지했다.
밀키트는 주로 대형마트와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하는데, 대형마트의 경우 종류가 다양하고 온라인 쇼핑몰은 가격이 저렴한 이유 때문에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밀키트에 대한 제품 정보는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등 구입하는 곳에서 얻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매장에서의 상품 진열이나 온라인 사이트 콘텐츠 구성 방법에 대한 전략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밀키트 제품의 주 용도는 평상시 식사를 위한 것이 대부분이며, 그 외에 간식이나 도시락용으로 이용하고 있다. 밀키트 제품은 가정간편식을 개발 한 목적에 맞게 시간 절약과 조리 간편성 때문에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며, 원재료를 구입해 음식을 만드는 것보다 저렴하다는 의견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