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환경적 특성
북한의 지형은 북부와 동부가 높고 서부와 남부가 낮아지는 동북고 남서저의 형태로 전체면적의 약 80%가 산지로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의 평야는 서해안 지대에 편중되어 있고, 동해안 지대에는 산맥 가까이 좁다란 평야가 있을 뿐이다. 서해안 지대의 평야는 압록강 하류의 운전평야를 비롯하여 정주평야 등이 있고 대동강 유역에는 평양준평야 등이 있다.
2) 문화적 특성
식량난이 악화됨에 따라 북한은 주민들의 식생활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각종 부식물 생산을 늘리기 위한 식료품 공장이 잇따라 건설되고 있으며, 가금 목장과 닭 공장, 양이장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닭이나 돼지, 염소 등을 사육하고 도축하는 시설까지 함께 갖춘 닭 공장 목장도 곳곳에 건설하고 있다.
북한이 타조 사육을 정제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은 타조고기가 소의 등심에 비할 만큼 맛이 좋고, 고단백에 콜레스테롤이 적은 고급 건강식품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타조는 각종 풀을 잘 먹고 병에 잘 걸리지 않아 사육하기도 쉽다.
3) 특산물
북한의 특산물 중 과일에는 북청 사과, 황주 사과, 해주 배, 평양 약밤, 정주 왕밤, 대성 2호 밤, 통천 고종 감, 가곡 대추, 재령 복숭아, 용강 흰복숭아 등이 있으며, 채소에는 평양 봄통배추, 부전 배추, 개성 봄 무, 북청 물파, 남주 고추, 신창 송이버섯, 영원 두릅, 함주 흰콩 등이 있다.
수산물로는 대동강 숭어, 구장 칠색송어, 청단 전어, 무포 산천어, 굴포 참굴, 청진 조미낙지, 부포 다시마, 신창 운던, 신포 명란젓, 웅진 김이 있다. 또한 약초에는 장군풀, 백두산 불로초, 금강산 백도라지, 부전령 단녀삼, 개성 고려인삼, 낭림만삼, 상원 지황, 강계 작약이 있다.
그 외에도 특용작물로는 해산 호프, 화평 꿀, 태천 옻이 있으며, 음료로는 백두산 들쭉술, 강계 포도주, 강서약수, 신덕샘물이 있다.
4) 대표적 향토음식
(1) 평양 음식
평양의 향토음식으로는 평양 냉면, 평양 비빔밥, 더운 국수, 평양 어죽, 평양 백김치, 대동강 숭엇국, 대동강 숭어탕, 대동강 숭어찜, 노치 등이 있다.
(2) 양강도, 자강도 음식
이 지역은 바다를 끼지 않은 북부의 높은 산간지대라 기온이 낮아서 갓을 심어 김장을 담가 먹었다. 또한 감자가 많이 생산되므로 감자농마국수, 감자떡, 당면, 감자농마강정, 강냉이가루강정 등이 특산음식이다.
(3) 함경도 음식
함경도 음식이라고 하면 보기만 해도 입맛이 당기는 가재미식해가 제일 유명하다. 가재미뿐 아니라 명태나 도루메기로도 식해를 맛있게 담가 먹는다. 함흥에서 이름 있는 함흥국수는 양념으로 들깨가루를 치고 들기름을 졸여서 두는 것이 특징이다.
(4) 평안도 음식
평안도 음식이라고 하면 노치를 들 수 있다. 또한 가지로 만든 음식이 유명하다. 그중에서도 가지나물, 가지순대, 가지김치가 잘 알려져 있다. 그리고 녹두지짐도 대표적인 음식이다. 평안도에서는 녹두를 갈아서 거기에 남새(채소), 돼지비계를 넣는다. 평안도는 서해에 면한 지방으로서 수산물이 많이 나는데 그중에서도 건뎅이젓과 새우젓이 유명하다.
(5) 황해도 음식
황해도 음식이라고 하면 해주비빔밥, 칼국수, 메밀국수, 녹두묵, 녹두농마(녹말)국수 등이 알려져 있다. 또한 도미국수, 숭어찜, 김으로 만든 김삼, 김구이와 나물이 또한 유명하다. 술로는 해주의 박문주가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