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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apter 2.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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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mark 퓨전의 개념

퓨전(fusion)이라는 말은 영어‘fuse'라는 동사의 명사형으로서, 융해․융합․연합․합병․제휴 등의 사전적 의미를 갖는 퓨전은 특히 문학 예술장르에서는 장 르파괴, 탈장르, 장르혼합의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신성환, 2005).

이 퓨전이라는 단어를 문화적인 분야에서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부터 였으며, 지난 수백 년간 서구사회를 지탱해온 합리주의와 계몽주의 철학이 20세기에 일어난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계기로 그 근본부터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 하던 때였다.

또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후기 산업사회의 급속한 발달과 전후 베이비붐 세대를 기반으로 한 대중문화산업의 융성으로, 사상의 중심이 이제 더 이상 한 군데에 집중될 수 없게 된 때였다.

이와 같은 사회적 분위기는 엄격한 기존의 규범이나 고정된 질서를 깨뜨리고 새로운 문화에 대한 관심과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를 향한 노력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노력은 서구 대중문화에 비서구적 문화요소를 혼합하고자 하는 시도로 나타났으며, 특히 재즈음악의 영역에서 활발하게 시도되었다.

이와 때를 같이하여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여러 나라가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많은 성장을 하면서 이러한 퓨전의 경향을 더욱 가속화시켰으며, 음악뿐 아니라 미술․패션 등 문화의 여러 장르에서 퓨전은 지속적인 흐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구난숙외 2004).

이러한 흐름 속에서 1990년대를 기점으로 가정과 직장, 그리고 학교에 파고든 컴퓨터와 인터넷은 불과 수십 년 사이에 우리의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을 송두리째 뒤 바꿔놓았다. 물론 이러한 문명의 이기가 우리 사회에 등장해 급격한 생활 방식의 변화를 초래한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그러나 변화의 크기에 있어서는 우리의 상상력을 초월할 정도다. 특히 퓨전의 중요한 양상중 하나는 동양과 서양 두문화의 적극적인 결합이다. 사상과 가치관의 세계에서는 논리적인 서양의 체계와 이념적인 동양의 정신 영역의 체계가 융합 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모든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데 동양의 정신적 요소와 전통적 문화, 서양의 물질적 요소와 과학적 특성을 융합하려는 시도인 것 이다. 퓨전의 요소는 사회가 흘러가면서 공유하는 유행이나 시대의 분위기에 따라 늘 변하게 된다.

퓨전문화는 새로움에 대한 무한한 호기심이며 이를 탐구하는 도전의식으로서 상상력을 현실화 하는 실험정신이다(이혜 주․김계민, 2002). 그러나 무분별한 혼합은 궁극적으로 혼탁과 혼란을 야기할 뿐이라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문화의 혼탁은 정화되기 마련이다.

문제는 그 혼합의 필연성 및 결과 여하에 달려있다. 단순히 기계적이고 물리적인 혼합은 진정한 의미의 퓨전이라고 정의하기 어렵다. 두가지 요소가 결합하여 제 3의 가치 즉 시너지 효과나 윈윈(win win)효과를 창출할 때 퓨전의 미학은 달성된다(신성환, 2005).

이러한 다양한 분야에서 시도된 문화 교류 중, 가장 성공적인 혼합은 바로 음식문화의 결합으로 동서양의 맛을 혼합한 Fusion 음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퓨전푸드로 알려진 다국적 요리가 퓨전이라는 용어를 대중에게 알리는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였다(김후란․은영자, 2003).

올바른 Fusion 음식은 그저 무국적 음식이 아니라 오히려 전통의 맛을 이어가면서 발전시키는 다음 단계로 보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Fusion 음식은 결국 여러 나라의 식문화를 합친 결과로, 각 나라의 기본적인 식문화에 바탕을 둔 조리기법이다.

다시 말해서 Fusion 음식의 뿌리는 수백·수천 년을 거슬러 올라가 각 나라의 전통음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오히려 동·서양의 기본적인 조리기법을 완벽하게 숙달해야만 성공적인 Fusion 음식을 구연할 수 있는 것이다(정혜정, 2001).

음식문화에서 퓨전의 경향은 일반적으로 1980년대부터 미국 내에서 시작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다양한 인종들이 많이 살고 있는 캘리포니아주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었다고 알려져 있다(김후란․은영자, 2003).

1980년대에 들어와 ‘여피(yuppies)'라고 하는 새로운 소비계층인 중산층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소비전략의 하나로 이용되었다고 보는 편이 일반적이다.

또한 1980년대에 들어와 미국에서는 기름진 서양음식으로 인한 건강에의 악 영향을 거론하기 시작하여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상대적으로 채소를 풍부하게 사용하며 기름지지 않는 동양음식에 대한 관심도 함께 고조되었다 (정삼호․이유미․문선정, 2002).

특히 캘리포니아주에 많이 정착해 있던 중국인 들과 일본인들이 경영하는 음식점을 통하여 이미 동양음식에 친숙해져 있었기 때문에, 이들 음식과 서양음식을 접목시켜 이들의 장점을 뽑아 새로운 맛을 창조하는 조리법이 생겨나기 시작하였다(이혜주․김계연, 2002).

음식문화뿐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친 퓨전 경향의 확산은 1990년대에 들어 보편적인 문화현상이 되었다(김후란․은영자, 2003). 관광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다른 문화권으로 여행할 기회가 많아지면서, 새로운 문화에 대해 기존에 가졌던 이질감을 어느 정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김종은, 2003).

이와 더불어 다른 문화권에 대한 새로운 지식의 축적 정도가 그 사람의 인격과 문화 수준을 가늠하는 하나의 척도가 된다는 인식도 생겼다.

더구나 인터넷을 기반으로 구축 한 전 세계적인 정보화 사회 역시, 서로 다른 사회 간의 문화적 장벽을 허물고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 수준을 들어 올리는 크나큰 계기가 되었다. 사람이 음식을 먹을 때에 음식을 통하여 행복하고 유쾌한 경험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익히 먹어온 그 나라의 전통음식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권의 음식에 관심을 가지는 것도 자연스러운 일이다(정삼호․이유미․문선정, 2002).

더 나아가 전통음식에 외래의 조리법 또는 재료를 결합한 퓨전음식의 탄생은 지극히 소비자 중심적인 요구에 대한 산물이며, 바로 이 점이 퓨전음식의 탄생이 필연적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퓨전음식이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으며 다른 장르의 음식과 차별화되는 이유는 이러한 퓨전음식의 본질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퓨전음식의 본질은 동양과 서양의 조리기법․식재료․디스플레이 등 음식을 구성하는 모든 면에서 장점만을 취하여 조화시켜 상상을 뛰어넘는 새로운 향미, 외관을 창조하는 것이며, 더 나아가 경우에 따라서는 그 음식에 어떠한 컨셉까지도 부여할 수 있게 된다(Daily Hampshire Gazette, 2005. 11. 28).

또한 동양과 서양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서로 보완하면서 전통적인 음식보다 더 훌륭한 음식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퓨전음식의 또 다른 본질은 조리하는 사람의 조리 능력, 상상력, 취향, 가치관에 따라 아주 다양한 퓨전음식을 만들 수 있다는 데에 있다(China Daily, 2006. 8. 1).

이는 조리하는 사람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음식의 가짓수가 제한되어 있는 각국의 전통음식과는 달리 퓨전음식은 가짓수가 무한대로 늘어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퓨전음식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자유분방한 창조성’ 안에서도 기본적인 조리법이 완전히 무시되는 것은 아니며, 무조건적으로 서양의 소스에 동양의 향신료를 배합하고, 신선한 재료를 쓰기만하면 환상적인 음식이 되는 것은 아니다.

퓨전음식이 성공되기 위해서는 첫째로 동양음식과 서양음식에 사용하는 기본적인 조리법들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기술이 바탕이 되어야 하며, 둘째 모든 식자재의 맛은 물론이거니와 물성적 특성, 특히 조리과정 중에 일어나는 변화와 습성들을 알고 있어야 한다.

셋째 어떠한 식자재들이 서로 잘 어울리는지 알아 내는 뛰어난 감각이 필요하며, 마지막으로 조리하는 사람의 풍부한 상상력과 뛰어난 미적 감각이 필요하다.

하지만 너무나 다양한 재료를 무리하게 접목시키는 실험적인 상상력은 오히려 퓨전음식의 매력을 반감시키는 결과를 낳아,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지는 못할 것이다. 위에 열거한 여러 사항들을 조화롭게 활용하여야만 만족스러운 퓨전음식이 탄생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에서는 동서양의 맛의 혼합이 단순한 유행이 아닌, 현대 미국 음식문화의 가장 중요한 일부분으로 깊숙이 자리를 잡고 있다.

이것은 미국의 가장 권위 있는 레스토랑 평가 기관지인 자겟(Zagat)이 뉴욕․로스엔젤레스․샌프란시스코 등의 주요 도시에서 유명한 상위 10위 안에 드는 레스토랑들의 70%가 어떠한 형태로든 동서양의 맛을 혼합하고 있다는 보고를 한 것에서도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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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출처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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