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내 미생물의 역할
1) 영양소 대사 관련
장내 미생물은 영양소의 이용 가능성, 대장의 pH환경 등에 영향을 받아 많은 물질을 생산한다. 이 생산물들은 위장관 조직에 의해 흡수되어 다른 조직으로 순환되거나 소변이나 호흡 등을 통해 배출 되기도 한다.
특히 단쇄지방산(Short chain fatty acids; SCFA)16)은 식품에서 오는 섬유질이 장내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어 생산되는 물질로, 인체 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쇄지방산은 정상적인 장의 생리적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장 세포의 에너지원으로써 작용하며, 장 상피세포의 항상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장 상피세포의 장벽 기능 유지에 도움을 준다. 에너지 대사적인 측면에서도 단쇄지방산의 역할이 밝혀진 바 있는데, 단쇄지방산이 지방세포에 있는 특정 수용체와 결합하여 인슐린이 매개하는 지방의 축적을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17)
일부 장내 박테리아는 비타민 K, B12, 비오틴 등을 합성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장내미생물이 식사에서 섭취한 다양한 폴리페놀을 소화·분해하여 체내 흡수를 돕는다고 밝혀졌다.
17) 출처 : Nature communications. (2013): 1829
2) 방어 기능
장내 미생물은 장내의 정상적인 균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 가지 예로 항균성 펩타이드들을 만들어 병원균이 우리 몸에서 비정상적으로 증식되지 않도록 유지시켜 준다는 것이다. 또한, 장 세포가 세포끼리 단단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장은 여러 외부 물질이 통과하는 기관이므로, 불필요한 물질이 들어오지 못 하게 막는 것이 필요하다. 장 점막의 연결이 느슨해지면, 우리 몸에 필요하지 않은 병원균이나 독소 등이 혈액으로 침입할 수 있어 다른 질환의 발병 원인이 되기도 된다.
그림 8. 장점막 붕괴와 질병18)
18) 출처 : Front. Cell. Neurosci.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