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중해 식사가 건강에 좋은 이유
그렇다면 지중해 식사는 어떠한 이유로 ‘건강한 식단’이라는 지금의 명성을 획득할 수 있었을까? 지중해 식사가 대중의 주목을 끌기 시작한 이래로, 수많은 역학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연구 설계에 따라 근거의 수준이 낮지만, 관련성을 확인할 수 있는 관찰연구로부터 인과적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의 수준이 높은 코호트연구1)와 임상시험연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구들이 「지중해 식사가 질병 발생과 건강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지중해 식사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근거는 특히 역학연구2)에서 근거의 수준이 가장 높은 메타 분석 연구결과들을 위주로 발표되었다.
1) 코호트연구 : 질병의 원인과 관련 있다고 예상하는 특성(요인)을 가진 인구집단과 가지고 있지 않은 인구집단을 장기간 관찰하여 두 집단에서의 질병발생률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는 연구
2) 역학연구 : 인구집단내에서 발생하는 질병의 빈도와 분포의 결정요인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
메타분석이란 특정 노출요인과 건강결과에 대해 동일하거나 유사한 주제로 연구되어진 많은 연구결과들을 객관적이고 계량적으로 종합하여 고찰하는 연구방법이다.
즉 메타분석은 개별적인 문헌연구가 갖는 제한적인 한계를 넘어서 다수의 연구결과들을 통계적으로 통합하여 포괄적인 연구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양적 접근의 종합적 분석연구이다.
그동안 축적된 메타분석 연구결과에 따르면 지중해 식사는 총 사망률을 낮출 뿐만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 및 암의 발생과 이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파킨슨병3)이나 알츠하이머성 치매 등과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의 발생률을 낮추기도 하였다.
3) 파킨슨병 : 뇌의 흑질(Substantia nigra)에 분포하는 도파민의 신경세포가 점차 소실 되어 발생하며 안정떨림, 경직, 운동완만(운동느림) 및 자세 불안정성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신경계의 만성 퇴행성 질환
1966년부터 2008년 6월 사이에 수행된 8개의 코호트연구를 종합하여 총 514,816명의 대상자와 이들 중 33,576명의 사망에 대해 메타분석한 결과, 지중해 식사를 따르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총 사망률이 9% 더 낮았고,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과 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각각 9%와 6%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파킨슨병과 알츠하이머성 치매발생은 13%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2010년에 2년간 업데이트된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동일한 메타분석 연구를 수행한 결과, 역시 유사한 결과가 나타났다.
해당 연구 결과, 지중해 식사패턴을 따르는 것만으로도 심혈관계 질환, 암과 만성퇴행성질환의 발생 및 사망을 낮출 뿐 만 아니라 총 사망률을 낮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