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돼지갈비구이 상차림
얇게 손질한 돼지갈비를 간장이나 고추장 양념에 재웠다가 구운 음식이다. 돼지갈비는 돼지의 옆구리 갈비의 첫 번째부터 다섯 번째에 이르는 부위를 일컫는다. 특유의 비린내 때문에 주로 양념을 해서 먹는다.
돼지갈비는 상추나 쑥갓 혹은 깻잎, 마늘과 같은 채소를 곁들여 먹는데, 이렇게 먹으면 영양이 균형을 이룰 수 있어 좋다. 갈비구이는 갈비살에 뼈가 붙어 있기 때문에 뼈 부분을 미리 제거한 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 먹으면 좋다.
♣ 상차림 메뉴 구성
돼지갈비를 중심으로 전, 적, 숙회, 초절임, 냉채, 나물 등을 재료가 겹치지 않도록 두 가지 정도 선택하고 김치는 배추김치, 깍두기, 물김치 등을 한 가지 골라 올린다. 후식으로는 과자나 커피보다 떡이나 한과, 과일 등을 내는 것이 좋은데, 차의 향기가 강한 인삼차는 어울리지 않으므로 계절에 맞는 화채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 상차림 식기 구성
돼지갈비는 주식인 밥과 더불어 주 요리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원형 그릇에 담긴 밥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크고 넉넉한 사각 접시에 돼지갈비를 담고 나머지 반찬은 복합찬기를 사용해 정갈하게 담는다.
♣ 상차림과 어울리는 반찬
상추겉절이 대신 파무침과 같은 생채, 냉채, 숙회 등을 내어도 좋다. 양파장아찌 대신 계절에 따라 제철 채소를 이용한 초절임으로 대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