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양돌솥밥 상차림
돌솥에다 쌀, 수삼, 밤, 대추 등을 넣고 즉석에서 조리한 음식이다. 다 먹고 나서 물을 부어 누룽지를 만들 수 있는 조상의 지혜가 담긴 음식이다. 최근에는 돌솥밥을 짓는 방법이 다양해져 주재료인 쌀 외에 찹쌀과 멥쌀, 흑미를 넣는 경우도 많다.
또한 수삼과 밤, 해바라기씨, 잣과 같은 견과류는 물론이며 새우와 조개, 굴 등 해물을 얹기도 한다. 쌀에 여러 가지 해물을 넣어 밥을 지으면 부족한 단백질을 보강해주고, 여기에 필수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까지 넣어주면 영양가가 훨씬 더 풍부해진다.
♣ 상차림 메뉴 구성
밥에 양념장을 넣어 비벼먹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간이 되어 있어 맑은국과 짜지 않은 반찬으로 상차림을 하는 것이 좋다.
♣ 상차림 식기 구성
돌로 만든 그릇을 식기로 사용하면 직화 조리가 가능하고 보온성이 뛰어날 뿐 아니라 뜨거운 열기로부터 탁자를 보호할 수 있다. 운반이 용이하도록 나무받침을 사용한다. 3색 찬은 균일한 세 칸으로 나눠진 소형 복합찬기를 사용해서 담되 식기에 받침이 있으므로 복합찬기에도 받침을 두어 일관성 있게 구성한다.
♣ 상차림과 어울리는 반찬
된장찌개 대신 맑은국인 무국으로 대체해도 좋다. 밥에 해물이 들어가면 해물파전 대신 부추전을 올린다. 계절에 따라 봄에는 냉이나물, 여름에는 오이나물, 가을에는 버섯나물, 겨울에는 시금치나물을 곁들이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