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액체류
액체를 측정하기 위한 계량컵은 안을 볼 수 있도록 투명한 재질로 만들어진 합성수지나 유리 제품이 좋다. 액체의 경우 눈금을 잘못 읽거나, 계량한 후 그릇에 옮길 때 오차가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액체를 잴 때에는 눈금과 액체의 아래 선메니스커스에 일직선상이 되도록 하여 눈금을 읽어야 한다. 티스푼이나 테이블스푼, 계량컵에 가득 채워 계량할 때에는 물의 표면장력을 고려하여 약간 볼록하게 올라1.7mm오게 담아 측정한다.
♣ 분말류
설탕은 덩어리를 부셔서 계량 용기에 수북이 살짝 펴 담아 수평으로 깎아서 계량한다. 황설탕, 흑설탕은 꾹꾹 눌러 담은 후 위를 수평으로 깎아서 계량한다. 흑설탕은 계량 용기에서 꺼냈을 때에 용기의 모양이 그대로 남아 있도록 눌러 담아야 한다.
밀가루는 부피를 재는 것보다 무게를 재는 것이 더 정확하나 부피로 잴 경우에는, 계량 전에 반드시 체에 1~2번 쳐서 계량 용기에 가볍게 수북이 담은 후 누르지 말고 젓가락이나 칼 등을 이용하여 직선으로 깎아서 계량한다.
♣ 반고체류(장류)
된장, 고추장 등은 계량 용기에 빈 공간이 없도록 눌러 담아 윗면이 수평이 되도록 해서 계량하는데, 계량 후 그릇에 옮길 때 오차가 생기기 쉬워서 저울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고체류
고체 양념은 실온에서 부드러워졌을 때, 계량 용기에 꾹꾹 눌러 담고 칼이나 반듯한 도구를 이용하여 수평으로 깎아 계량한다.
♣ 다진 양념류
계량 용기에 수북이 담아서 한 번에 깎아 내면 표면이 고르지 않으니 반듯한 도구를 사용해서 살살 두드려 가며 계량 표면이 수평이 되도록 정리해 계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