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삼 + 인삼
인삼은 육지에서 재배되고, 해삼은 바다에서 살지만 두 식품은 서로 조화가 잘된다. 바다의 인삼이라 불리는 해삼은 자르면 3개월 만에 절단 부위가 재생될 만큼 재생력도 뛰어나 수산물 가운데서는 뛰어난 식품으로 애용되고 있다. 해삼은 무기질로 칼슘, 요오드, 알긴산 등이 풍부해 혈액을 정화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할 뿐 아니라 병으로 허약해져 소변이 잦거나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다.
해삼을 초장에 찍어 먹으면 단단해져 씹는 맛이 좋을 뿐 아니라 세계 여러나라에서 고급 요리의 재료로 이용되고 있다. 인삼은 신비한 효험 때문에 예부터 귀한 약재로 쓰였으며 특히 고려 인삼은 세계 제일의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인삼은 각종 약리 효과를 나타내는 사포닌이 20여종이나 들어 있는데, 스트레스, 피로, 우울증 등에 효험이 있고 피부를 윤택하게 하며 빈혈, 당뇨, 동맥경화에도 유효하며, 항암 효과도 있다.
바다 삼(蔘)과 육지 삼의 재료 두 가지를 혼합해 영양면에서 뛰어난 요리로 양삼탕(兩蔘湯)이 있는데 한방요리에서는 불로소양삼(不老燒兩蔘)이라고 부른다. 이 요리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재료는 해삼, 인삼, 닭날개, 전복버섯, 대파, 생강, 레터스, 쑥갓, 당근, 구기자, 육종용 등이다.
♣ 보령 양삼탕 레시피
육지의 인삼과 바다의 인삼이 만난 보령만의 보양식. 이제 삼계탕은 NO! 보령 양삼탕으로 사계절 건강을 잡아요!
♣ 재료 및 분량
닭(영계) 1마리, 불린해삼 1/2마리, 전복 1마리, 해물(문어, 대하 2마리), 불린찹쌀 3큰술, 대추 3개, 통마늘 3알, 냉풍삼 1뿌리, 표고버섯 1잎, 대파 1/4대, 물 16컵, 소금 적당량, 양송이버섯가루 1작은술, 표고버섯가루 1작은술, 찹쌀가루 4큰술, 메밀가루 1큰술
[한방육수] 당귀 2g, 황귀 30g, 엄나무 30g, 오가피 30g, 다시마(사방5cm) 5장, 생강 1/2쪽, 대파 1/5대, 물 3.5L
♣ 만드는 법
1. 닭은 잔털과 기름 제거하고 배속에 찹쌀, 대추, 마늘, 인삼 넣어서 다리를 실로 묶거나 입구를 닭다리를 겹쳐서 막아 준비해 주세요.
2. 전복은 수저로 살과 껍질을 분리하고 내장은 제거하고 살은 칼집을 넣어 준비한다. 껍질은 솔로 씻어서 준비해 주세요.
3. 분량의 한방 육수를 넣어서 반으로 줄 때 까지 보글보글~ 끓여주세요.
4. 냄비에 분량의 물과 전복 껍질, 표고버섯 넣어서 끓으면 전복껍질 건져내고 닭 넣어서 중약불에서 거품 제거하면서 40분 정도 삶아 주세요.
5. 물 1컵에 분량의 양송이버섯가루, 찹쌀가루, 메밀가루를 넣고 잘 섞은 다음 4의 닭 국물에 넣어 농도를 내 주시구~ 여기에 준비한 해물을 넣어 한 번 더 끓여주세요!
6. 대파는 송송 썰어서 준비하고, 잘 삶아진 닭은 그릇에 담고 대파, 냉풍삼 얹어서 소금과 곁들여 내주세요!.
ID | |
PW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