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식 조리서에 실린 다른 내용
음식 조리서에 음식법과 양조법만 실려 있는 것은 아니다. 가정생활에 요긴한 여러 가지 생활 상식을 곁들인 문헌이 적지 않다. 목판본 ≪규합총서≫에는 염색법, 노비 다스리는 법, 장 담글 때의 금기일, 의복 관리법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음식법뿐만 아니라 부녀자들이 가정을 경영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덧붙인 것이다. 필사본 ≪규합총서≫(정양완본)에는 화법(畵法), 문방사우 감식법, 약재법(藥材法) 등 온갖 종류의 백과사전적 지식들이 포함되어 있다.
≪주방문≫(규장각)에는 염료 제조법 네 가지가 수록되어 있는데 ‘조다홍법, 초록, 야청, 황유청’이 그것이다. ≪주식시의≫에는 염료가 아니라 각종 염색법이 색깔별로 설명되어 있다.
상차림법을 설명한 책으로 ≪규합총서≫(정양완본), ≪음식책≫, ≪시의전서≫가 있고, 육아법이 들어간 책으로는 ≪주식시의≫와 ≪주식방≫(고려대 규곤요람)이 있다. 택일법이 포함된 조리서에는 ≪주식시의≫, ≪규합총서≫(목판본), ≪시의전서≫, ≪보감록≫ 등이 있다.
특히 ≪규합총서≫(정양완본)에는 술 빚는 길일, 술 못 빚는 날, 장 담그는 길일, 초 빚는 길일 등 날받이법이 소개되어 있다. 송준길 후손가에 전해져 온 ≪주식시의≫(25∼26장)에는 아기 배고 탈 났을 때 약 쓰는 법과 산모 젖 나게 하는 법이 실려 있다.
임신부가 배탈이 났을 때 약 쓰는 법은 태아의 생명에 매우 중요한 것이어서 삽입했을 것이다. 아기를 낳은 후에 젖이 잘 나게 하는 법도 육아를 위한 상식이어서 조리법을 설명하는 도중에 삽입해 놓았다. 그 밖에도 피서법이 있는 ≪음식책≫, 피한법(避寒法)이 있는 ≪주식방≫도 특이한 존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