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초의 영양소와 효능
식초는 신맛과 독특한 향을 내는 음식의 재료로서의 기능 뿐 아니라 예로부터 약용으로도 이용되었다. 사람이 느낄 수 있는 오미(五味) 중의 하나인 신맛은 초산과 발효과정에서 생성된 유기산 및 유리 아미노산에 의해 결정되는데 ‘동의보감’의 기록에 의하면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시며, 독이 없고 옹종을 제거하고 어지러움을 치료하며 징괴와 적을 풀어준다.’고 되어 있다.
※ 옹종은 종기의 일종이며, 징괴는 죽은 피나 나쁜 기(氣)가 엉킨 것으로 아랫배 등에 생기며, 적은 징괴로 인해 생기는 양성종양(혹)을 의미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며, 소화를 돕고, 비타민과 유기산,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건강에 좋다는 것이 현대과학으로도 증명되고 있는데 피로 물질인 ‘젖산’이 축적되었을 때 식초가 생체 에너지 물질인 ATP를 생성 하고 독소를 해독하여 피로를 풀어준다고 보고되고 있다.
유기산은 산뜻한 신맛으로 식욕을 증진시켜 침과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소화활동을 증진시키는 데 활발해진 장의 활동으로 인해 변비증상이 완화되고, 초산에 의한 장내 유해균의 살균작용, 유해 금속이나 발암 물질 등을 흡착 배출작용 등으로 문제성 피부, 아토피를 완화하는 작용을 한다.
식초의 구연산과 아미노산 성분이 체내 노폐물 배출과 지방분해를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자극하여 체내 지방축적을 방지한다.
또한 지방화합물의 생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혈관에 지방 등의 이물질이 쌓여 생기는 동맥경화, 고혈압 등을 예방하며 강한 항산화작용으로 백혈구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임으로써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며 암 발병확률도 낮춘다.
식초에 포함된 구연산은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기 때문에 어린이, 청소년기의 뼈 성장 발육을 좋게 하고, 성인 골다공증도 예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