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추전 레시피
배춧잎 4 장
부침유 : 들기름 3T, 식용유 3T
부침옷 : 밀가루 ½C, 쌀가루 1T, 전분 1T, 물 ⅓C, 소금 약간
1. 배춧잎을 깨끗하게 씻어 준비한다.
2. 배춧잎의 두꺼운 심 부분을 방망이로 살살 두드려 부드럽게 만들고 크기가 크면 세로로 2-3 등분한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부침 옷을 만든다.
4. 달군 팬에 부침유를 두른 후 부침 옷을 입힌 배추를 노릇노릇하게 지져낸다.
♣ 조리 팁 & 참고
전을 부칠 때에는 약한 불길이 오래 계속되어야 한다. 쉽게 온도가 오르면 설익은 채 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을 부칠 때 쓰이는 밑판이 중요하다. 또한 관리를 잘해서 길이 잘 들어있어야 전 부치기가 한결 수월하다.
그런 점에서 주물로 만든 커다란 가마솥 뚜껑은 두께와 크기에서 전을 붙이기에 제일 좋다. 절에서는 대중이 울력을 하다가 새참으로 전을 먹는 일이 가끔 있다.
* Cooked by 대한불교조계종
배추는 수분함량이 약 95%로 매우 높아 원활한 이뇨작용을 도와주며, 열량은 낮고 식이섬유 함유량은 많아 장의 활동을 촉진해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다만 배추는 찬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만성 대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칼슘, 칼륨, 인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배추의 비타민C는 열 및 나트륨에 의한 손실률이 낮기 때문에 배추로 국을 끓이거나 김치를 담갔을 때도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