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전 레시피
무 ½개, 집간장 1T, 들기름 1T
부침유 : 들기름 3T, 식용유 3T
부침옷 : 밀가루 ½C, 쌀가루 1T, 전분 1T, 물 ⅓C, 소금 약간
1. 무는 깨끗하게 씻어 두껍고 넓게 자른다.
2. 냄비에 들기름, 집간장을 넣고 무를 차곡차곡 담아 잠길 정도까지만 물을 붓고 뚜껑을 덮고 중불에서 졸인다.
3. 밀가루, 쌀가루, 전분, 물, 소금을 섞어 부침 옷을 만든다.
4. 달군 팬에 부침유를 두른 후 부침 옷을 입힌 무를 노릇노릇 지진다.
♣ 조리 팁 & 참고
눈 덮인 겨울 산사에 반찬이라고는 절인 무밖에 없었다. 수행자들도 곤욕이었지만 매일 똑같은 반찬을 내놓을 수밖에 없는 공양주 스님의 걱정도 만만치 않았다. 고민하던 공양주 스님은 아침에는 깍뚝 썬 무 반찬을, 점심에는 가늘게 채 썬 무 반찬을, 저녁에는 과감하게 통 무 한쪽을 내놓았다.
하나밖에 없는 절인 무를 가지고 고춧가루를 살짝 뿌리기도 하는 등 여러 가지 변화를 꾀하자 다음 식사에는 어떤 것이 나올 것인지에 대한 기대로 공양시간에 생기가 돌기 시작했다.
* Cooked by 대한불교조계종
무는 비타민C의 함량이 20~25mg으로 겨울철 중요한 비타민 공급원 역할을 해왔다. 무에 함유된 메틸메르캅탄 성분은 감기 균 억제 기능이 있어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글루코시노레이트 성분은 독성을 제거해주고 식중독 예방과 항암효과에 좋다.
또 무는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며, 무에 함유된 아밀라아제와 디아스타제는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