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색전(고추장떡, 녹두전, 연근전) 레시피
• 고추장떡 : 밀가루에 된장, 고추장과 야채를 섞어서 기름에 지져낸 부침개로 조리방법이 간단하고 영양가가 높은 음식이다.
• 녹두전 : 기름을 넉넉하게 두르고 지져야 제 맛이 나는 녹두전은 사찰에서 행사가 있을 때 빠지지 않는다. • 연근전 : 연꽃의 뿌리인 연근을 갈아서 흑임자를 섞어서 만든 전은 아삭한 식감과 고소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재료] 호박 1/2개, 청고추 2개, 홍고추 1개, 표고버섯 3개, 부침유 (들기름 1큰술, 식용유 1큰술)
[반죽] 밀가루 2컵, 고추장 1큰술, 된장 1/2큰술, 맛국물 (마른표고 5개와 다시마 5장을 넣고 7분간 끓인 물) 1/2컵
❶ 호박, 청·홍고추, 표고버섯은 깨끗이 씻어서 다진다.
❷ 밀가루, 고추장, 된장, 맛국물을 섞어 반죽을 만든 뒤 다진 채소를 넣고 섞어준다.
❸ 달군 팬에 부침유를 두르고 반죽을 한 숟가락씩 올려 약한 불에서 부친다. 장이 들어간 전은 중간 불 이하에서 부쳐야 타지 않는다.
[재료] 불린 녹두 1컵, 고사리 100g, 숙주 150g, 당근 40g, 표고버섯 3개, 청고추 2개, 홍고추 1개, 집간장/참기름 약간씩, 부침유 (들기름 1큰술, 식용유 1큰술)
❶ 녹두는 물에 하룻밤 불려 믹서에 간다.
❷ 고사리는 삶아 집간장과 참기름을 넣고 팬에 볶는다.
❸ 숙주는 삶아 물기를 짜내고 볶는다.
❹ 당근, 청·홍고추, 표고버섯은 다져서 볶는다.
❺ 볼에 녹두와 재료를 넣고 버무려 반죽을 만든다.
❻ 팬에 부침유를 두르고 한 수저씩 올려 지져낸다.
[재료] 연근 1개(500g), 흑임자 1큰술, 밀가루 1/2컵, 물 1/4컵, 소금 약간, 부침유 (들기름 1큰술, 식용유 1큰술)
❶ 연근은 곱게 다진 후 흑임자 가루와 함께 섞어준다.
❷ ❶의 재료에 밀가루를 넣어서 반죽한다.
❸ 팬에 기름을 두른 후 노릇하게 익힌다
* Cooked by 대한불교조계종
연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하루에 100g 섭취만으로도 하루 필요량의 절반 이상을 섭취할 수 있다. 또한 비타민 B군이 들어있어 피로 회복과 각종 염증 완화, 눈의 충혈에 효과적이며, 피부를 윤택하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