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물국수 (경기 청수암) 레시피
[주재료] 소면 (건면) 320g
[부재료] 건표고버섯 4개, 애호박 200g, 당근 100g
[양념] 고춧가루 4T, 후춧가루 1t, 식용유 1 ½T, 깨소금 2T, 소금 1t
[양념장] 간장 4T,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
♣ 조리방법
1. 물에 고춧가루와 후춧가루를 넣고 끓여준다.
2. 물이 끓으면 소면을 넣는다.
3. 표고버섯, 애호박, 당근은 채 썰어 팬에 식용유 ½T씩 넣고 볶아준다.
이때 4. 소금 1/4 t을 넣어준다.
5. 그릇에 끓은 국수를 담은 후 고명을 올려준다.
6. 간장에 다진 청고추, 홍고추와 깨소금을 넣어 양념간장을 만든다. 국수 고명에 마른 김을 구워 부숴 넣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 조리 팁 & 참고
청수암은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직할의 말사이다. 강화읍 남산 북쪽에 있어 남산절이라고도 한다. 1936년 여자승려 임봉법이 창건하였고, 1969년 정덕룡이 확장 및 개축하여 미륵전을 새로 지었다고 한다. 청수암의 대표국수는 제물국수이다.
청수암 노스님께서 입맛 없을 때 국수를 삶아 드시는데, 일반적인 방법처럼 국수를 삶아 찬물에 헹구는 것이 아니라 칼국수처럼 삶는 것이다. 제물국수는 국수 삶는 물에 간을 하고 그대로 먹기 때문에 제물국수라고 한다. 국수를 찬물에 헹구지 않고 제물에 먹기 때문에 간편하기도 하고, 노스님들이 따뜻하게 드실 수 있어 위장도 편하다고 한다.
제물국수의 고명 채소를 볶을 때는 참기름, 들기름을 넣으면 채소 고유의 향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기름을 넣지 않거나 향이 약한 콩기름을 사용한다. 특히 국수를 삶을 때 간은 마지막에 한다. 제물국수는 양념장으로 간을 조절해서 먹으면 좋다.
♣ 영양소 함량 (단위:g)
♣ 1인분 주요 영양소 함량
* Cooked by 청수암
표고는 여러 가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최근 항암물질과 혈압 상승 억제 물질 등 각종 약리작용 물질들이 발견되어 건강 증진 식품으로도 각광받게 되었다. 섬유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어 장암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작용으로 동맥경화를 막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