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꽃칼국수 (경상 금수암) 레시피
[주재료] 반죽(연잎 1장, 밀가루 2C, 올리브유 1T, 소금 1t, 물 1컵) 채수(물 5C, 다시마 50g, 건표고버섯 5개, 간장 1T)
[부재료] 감자 ½개, 애호박 1/3개, 밤 2개, 석이버섯 20g, 당근 30g
[양념] 간장 2T, 참기름 1t
♣ 조리방법
1. 표고와 다시마는 물 5컵을 넣고 끓여 10분 뒤 건진 후 간장 3T을 부어 채수를 만든다.
2. 연잎을 믹서에 잘게 썰어 넣고 물을 반 컵 부어서 갈은 후 물기를 짠다.
3. 밀가루는 채에 내려 올리브유와 소금을 넣고 연잎 갈은 물을 넣어 반죽을 하여 비닐랩에 넣어 상온에 1시간 가량 둔다.
4. 당근, 밤, 석이는 곱게 채를 썰어 각각 밑간을 하여 볶는다.
5. 채수에서 건진 표고도 물기를 짜내고 곱게 채를 썰어 밑간을 하여 볶는다.
6. 감자와 호박을 곱게 채를 썰어 각각 볶는다.
7. 반죽을 밀대로 밀어 칼국수면을 만든다.
8. 채수에 면을 넣고 끓인다.
9. 용기에 면을 담은 다음 그 위에 생 연꽃을 펴놓는다.
10. 펴놓은 연꽃에 감자, 호박, 당근, 밤, 석이, 표고를 모양 있게 얹어 마무리한다.
11. 먹을 때 연꽃을 휘휘 저은 다음 면과 함께 먹는다.
♣ 조리 팁 & 참고
금수암은 경남 산청 지리산 자락에 호젓하게 자리 잡은 작은 암자다. 예부터 산음이라 하여 지리산의 정기를 받은 특성상 한방 의학의 중심부에 있던 곳이다. 허준선생과 동의보감의 고장인 산청의 동쪽 끝자락 금수암은 일타스님께서 금수강산 같다고 하며 금수암이라 이름 지어준 곳이다.
금수암의 대표 국수는 보리딩겨수제비와 연꽃칼국수이다. 보리딩겨수제비는 금수암에서 여름에 먹는 별미 음식으로 예전에 노스님이 해인사에서 보리딩겨를 탁발해서 드셨던 음식이다. 보리딩겨는 금수암이 위치한 산청의 특산품이기도 하다.
연꽃 칼국수는 대안스님이 사찰음식전문점을 운영하면서 개발한 음식이다. 연꽃 칼국수를 먹을 때, 연꽃 위에 있는 고명을 털고, 그릇 밑으로 연꽃을 박아 넣어 두고 끝까지 연향을 맡으면서 먹는다. 연꽃은 먹을 수 있으나 질기다.
♣ 영양소 함량 (단위:g)
♣ 1인분 주요 영양소 함량
* Cooked by 금수암
표고는 여러 가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최근 항암물질과 혈압 상승 억제 물질 등 각종 약리작용 물질들이 발견되어 건강 증진 식품으로도 각광받게 되었다. 섬유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어 장암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작용으로 동맥경화를 막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