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치국수 (경상 불영사) 레시피
[주재료] 소면(건면) 320g, 건표고버섯 4개, 물 7C
[부재료] 배추김치 100g
[양념] 고추장 2T
1. 물에 건표고버섯을 넣고 채수를 끓여준다.
2. 배추김치를 1cm 크기로 썰어준다.
3. 풋고추는 어슷 모양으로 썰어준다.
4. 채수에서 건진 표고버섯은 꼭 짜서 채썰어준다.
5. 채수에 배추김치를 넣고 끓이다가 소면을 넣고 끓여준다.
6. 국수가 익으면, 채썬 표고버섯, 풋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여주고, 간은 고추장으로 해준다.
♣ 조리 팁 & 참고
불영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 11교구 불국사의 말사로 경북 울진에 위치하고 있다. 불영사는 신라 선덕여왕 5년(651년) 의상대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지는 고찰로 의상대사가 이곳 산세가 인도 천축산과 비슷하다하여 산 이름을 천축산이라 하고, 큰 연못에 있는 아홉 마리의 독룡을 주문으로 쫒아낸 뒤 그 자리에 절을 지어 구룡사라 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나중에 서쪽 산위에 부처님 형상의 바위가 있는데 절 앞 연못에 그 모습이 비친다고 해서 불영사라 개칭했다고 한다. 현재 불영사는 동해 일원의 최대 여자승려 참선도량이라 할 수 있다. 불영사의 대표 사찰국수로는 김치국수와 느타리버섯 물국수가 있다.
김치국수는 재물국수라 하여 헹구지 않고 바로 끓여먹는 국수로 간단하면서 따뜻하게 먹을 수 있다. 불영사에서는 비 오는 날이나 매우 추운 날, 참이나 저녁 등 간단한 식사로 어른 스님들께 끓여 드렸다. 김치국수에 넣는 부재료로 호박, 양배추 감자를 넣기도 한다. 느타리버섯 물국수는 여름철에 새콤달콤한 초고추장에 버섯과 채소를 이용하고 만들어 먹는 국수이다.
♣ 영양소 함량 (단위:g)
♣ 1인분 주요 영양소 함량
* Cooked by 불영사
배추는 수분함량이 약 95%로 매우 높아 원활한 이뇨작용을 도와주며, 열량은 낮고 식이섬유 함유량은 많아 장의 활동을 촉진해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다만 배추는 찬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만성 대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칼슘, 칼륨, 인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배추의 비타민C는 열 및 나트륨에 의한 손실률이 낮기 때문에 배추로 국을 끓이거나 김치를 담갔을 때도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