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잣무김치 레시피
❶ 초롱무는 동글동글한 것으로 골라 다듬어 씻은 다음 소금에 살짝 절인다.
❷ 통밀가루는 다시마를 넣고 묽게 죽을 쑨다.
❸ 배는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갈아 놓는다.
❹ 생수에 갈은 배와 고춧가루를 넣어 거른 다음 통밀죽과 간장을 넣어 섞는다.
❺ 잣은 팬에 구워 갈아 김치국물에 섞는다.
❻ 절여진 초롱무를 통에 담고 만드어 놓은 김치국물을 부어준다.
옛날부터 잣은 자양강장제로 많이 사용하였으며, 병후 회복기에 먹으면 좋다. 잣은 지방, 단백질이 풍부한 고열량 식품이며, 특히 비타민 B가 풍부하고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으로써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한다.
* Cooked by 선재스님
하루에 42.5g 이상의 잣을 꾸준히 섭취하면 심장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FDA의 연구결과가 있음 -올레산, 리놀레산과 같은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를 윤기 있게 해줌 -레시틴 성분이 뇌세포 증진과 두뇌발달에 영향을 끼쳐 기억력 강화, 치매 예방 효과 -철분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이나 빈혈을 조심해야 하는 임산부에게 좋음
무는 비타민C의 함량이 20~25mg으로 겨울철 중요한 비타민 공급원 역할을 해왔다. 무에 함유된 메틸메르캅탄 성분은 감기 균 억제 기능이 있어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글루코시노레이트 성분은 독성을 제거해주고 식중독 예방과 항암효과에 좋다.
또 무는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며, 무에 함유된 아밀라아제와 디아스타제는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