잣은 크기가 균일하면서 윤기가 나고 물기 없이 건조가 잘 된 것이 좋은 것입니다. 진노랑색이면서 손으로 눌렀을 때 버석거리거나 부서지지 않고 잣 특유의 기름이 묻어나는지 살펴보세요. 국내에 수입된 잣 가운데는 중국산이 많은데요. 국내산과 중국산을 구별하는 법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국내산은 씨눈이 거의 붙어있지 않고 크기가 비슷하면서 진한 노란색을 띠지만 중국산은 윤기가 적고 씨눈이 덮인 것이 많으며 연노랑색에 흰 반점이 많습니다. 직접 맛을 보아도 국내산은 고소한 반면, 수입산은 텁텁한 맛이 난다고 하네요.
조리법
인이 많고 칼슘이 상대적으로 적은 잣은 산성식품인데요. 그래서 칼슘이 풍부한 우유나 해조류, 또는 알칼리성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영양적으로 보완이 될 수 있습니다. 잣은 특히 죽으로 끓여서 원기회복이 필요한 이들이 먹으면 좋습니다. 그밖에도 다양한 음식에 고명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수정과와 같은 요리에 잣을 띄워 먹으면 철분함량을 보충해주고, 산수유와 함께 먹으면 신장 기능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른기침을 하는 경우 잣과 호두를 함께 먹거나 꿀과 섞어서 차로 마셔도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손질요령
잣은 오래 두면 진한 갈색으로 변하면서 산패되기 쉬운데요. 지방성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산패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속껍질이 붙어있는 상태로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밀봉하여 건조하면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거나,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0℃부터 영하 20℃의 온도에 냉동 보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꺼내서 요리에 사용할 때는 껍질을 까고 이용합니다.
효능
-하루에 42.5g 이상의 잣을 꾸준히 섭취하면 심장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FDA의 연구결과가 있음 -올레산, 리놀레산과 같은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를 윤기 있게 해줌 -레시틴 성분이 뇌세포 증진과 두뇌발달에 영향을 끼쳐 기억력 강화, 치매 예방 효과-철분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이나 빈혈을 조심해야 하는 임산부에게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