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욱단호박수제비 레시피
아욱 1/2단, 된장 20g, 고추장 20g, 참기름 10ml, 다시마(10×10) 1장, 표고버섯가루 3g, 굵은 소금, 물
[수제비 반죽] 밀가루 3컵, 단호박 1/4개, 소금
❶ 아욱은 질긴 껍질을 벗기고 소금을 뿌려 박박 치대어 푸른 물을 빼고 찬물에 헹궜다가 건진다.
❷ 된장, 고추장을 섞은 후 여기에 참기름을 섞는다.
❸ 냄비에 물을 붓고 양념을 체에 거른 후 다시마, 표고버섯가루를 넣는다.
❹ 아욱은 물이 끓기 전에 넣고 은근한 불에서 끓여준다.
❺ 밀가루에 단호박 찐 것, 소금을 넣고 수제비 반죽을 한다.
❻ 아욱이 누르스름해질 때까지 충분히 끓인 국물에 수제비 반죽을 조금씩 뜯어 넣는다. 수제비가 위로 뜨면서 익으면 그릇에 담아낸다.
아욱은 다른 채소에 비해 비타민A, 칼슘, 인, 단백질 성분이 많아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은 알칼리 식품이다. 매끄러우면서도 차가운 성질이 있어 막힌 것을 뚫어주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열로 인한 소변불통과 변비에 좋은 효과가 있다.
밀가루는 뭉치는 성질이 있는데 반죽할 때 호박이나 단호박으로 반죽을 하면 풀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밀가루 반죽 시 사용하면 맛과 색감 영양까지 두루두루 좋다.
* Cooked by 선재스님
아욱은 수분과 단백질이 많고 비타민, 무기질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특히 단백질과 칼슘의 함유량은 시금치보다 2배 이상 높아 성장기 아이들의 뼈 건강과 신장 기능 향상에 효과적이다. 비타민 중 비타민 A의 함유량이 가장 높은데 아욱 100g을 섭취할 경우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63.3%를 충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