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두부찌개 레시피
♣ 재료 및 분량(10인분 기준)
순두부 1.6kg, 표고버섯 100g, 바지락 600g, 풋고추 30g, 홍고추 20g, 대파 40g, 다진마늘 30g, 물 1.5L
[고춧기름] 고춧가루 40g, 식용유 80ml
❶ 바지락조개는 손질하여 해감 시킨 다음, 물을 붓고 잠시 끓여 맑은 국물이 끓어오르면 순두부를 넣고 다시 끓인다.
❷ 1)에 송송 썬 표고버섯, 대파, 풋고추, 홍고추를 넣는다.
❸ 팬을 달구어 식용유를 넣고 뜨거워지면 고춧가루를 넣어 자작 소리가 나면 체에 내려 고추기름을 낸다.
❹ 고춧기름, 다진 마늘을 넣어 한소끔 끓인다.
* 100g 기준, 나트륨 함량 79.3mg
♣ 저염 팁/참고
조개와 순두부 자체의 국물을 이용하므로 조리하는 순서만 바꾸어도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도 있다.
우리 선조들은 콩을 메주로 만들어 장을 담그기도 했지만 발효시키지 않고두부로 만들어 먹기도 했다. 두부는 순두부를압착해서 형태를 잡아 만든 것이다. 순두부는 수두부라고도 하는데 수두부는 물두부, 즉 물기가많은 두부라는 뜻이다.
두부를 만드는 과정에서 응고가 끝나 구름처럼 엉긴 상태를 순두부라 한다. 순두부로 먹을 경우 깨어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떠내어 사용하면 되고, 두부는 성형 틀에 면보를 펴고 순두부를 퍼 담아 싸서 압착하여 만든다.
순두부는 높은 영양과 저렴한 가격, 언제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이점 덕분에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우리의 음식이다. 대개는 따끈한 순두부 위에 양념간장을 얹어 후루룩 떠 먹으며, 신 김치와 함께 찌개를 끓이거나 굴, 조개 등 해물과 끓여도 별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