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물반지김치 레시피
전라도 나주지방에서 반가음식으로 전해 내려온 김치이며, 흔히 반지 김치라고 한다. 겨을철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해물을 비교적 많이 섞어서 삭혀 먹은 김치이다. 담백한 국물 맛이 일품이다.
♣ 재료 및 분량
【주재료】 배추 3kg, 전복 300g, 대하 300g, 낙지 300g
【부재료】 소금 2컵, 물 10컵, 배 ½개, 무 300g, 마늘 100g, 생강 50g, 홍고추 10g, 청고추 10g, 밤 3개, 대추 3개, 소금 3Ts, 찹쌀풀 ¼컵, 마른고추 50g, 새우젓국물 ½컵, 매실청 ½컵, 멸치액젓 ¼컵, 새우젓 다진 것 ¼컵
♣ 담그는 법
1. 배추는 소금 1컵, 물 10컵을 넣어 물에 담구고 나머지 소금으로 줄기 쪽에 소금을 넣고 5~6시간 절인다.
2.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채반에 건져서 물기를 뺀다.
3. 전복은 소금을 뿌려 솔로 비벼 씻은후 껍질이 얇은쪽으로 숟가락을 넣어 살을 떼어 낸다.
4. 대하는 껍질을 벗겨서 내장을 빼고, 살짝 삶아 반으로 어슷 썬다.
5. 낙지는 싱싱한 것을 골라 머리에 있는 내장을 빼고 소금에 문질러 잘 씻어 살짝 삶아 4cm 길이로 잘라 놓는다.
6. 배 2/1, 무 300g, 쪽파, 미나리를 4cm 채 썰고, 마늘, 생강, 홍.청고추, 밤, 대추를 모양대로 채 썬다.
7. 넓은 그릇에 채썬 무, 배를 널고 고춧가루를 넣고 주물러 고춧물이 들어가게 한다.
★ 위의 3. 4. 5. 6.을 넣고 찹쌀풀, 새우젓과 멸치액젓, 매실청을 넣고 버무린다.
♣ 조리 팁 & 참고
배추 겉잎 쪽에서부터 김치 소를 채워 넣고 소가 빠지지 않게 해서 미나리(볏짚)로 묶어서 용기에 담고 하루 정도 지나서 육수룰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김치가 잠길 만큼 부워준다.
* Cooked by 김인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