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기자본의 비율은 높아야 한다.
2) 불황기에는 무의미한 가격경쟁보다는 맛과 신선함에 경영목표를 맞추어야 한다.
3) 메뉴별 원가 분석을 한다. 정식 1인분 5천원이라고 가정하면 재료비, 노무비, 경비원가는 얼마인지를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4) 小(소)가 大(대)를 이긴다. 허세로 점포를 키우는 것 보다는 실질 이익이 높은 점포를 선택하여야 한다. 10평 규모의 김밥 집이 100평 규모의 전문식당보다 이익률 높은 경우가 많다.
5) 입김 센 고객은 업소 무보수 홍보요원이다.
6) 홍보 엽서 및 판촉물은 매출이 오를 때에도 발송하여야 한다.
7) 주변상가 업소 경영주들과 친구처럼 지낼 수 있어야 주변 상권정보와 경영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 울타리를 만들 수 있다.
8) 식당입구의 계단 1개는 20% 매출 저하를 초래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무리하게 평수가 넓다고 지하식당이나 이층에 있는 식당에 임접하는 것은 자제하여야 한다. 그리고 일층이라고 하여도, 식당 출입구에 있는 계단은 고객의 심리적 저항이 없도록 개선하여야 한다.
9) 종업원의 체험과 의견을 경영에 반영한다. 영업 종료후 종업원과 가지는 분임토의는 또 다른 경영의 벤치마킹이다.
10) 음식점 입지와 메뉴 궁합을 맞춘다. (한적한 곳, 물 좋은 곳)
11) 특색 있는 소품을 준비하라 (두메산골, 참 숯, 중국 전통 차 접대 등)
12) 인테리어는 경영주의 취향이 아니라 고객의 취향에 맞추어야 한다,
13) 단체 손님을 받는 영업을 하고 안하고는 월매출의 2배를 차이를 낸다. (비중 있는 메뉴 판매)
14) 가게의 표현력을 확실히 하는 간판을 지향하라. 민물횟집이라는 상호보다는 메기대왕 잉어공주라는 방식의 브랜드 네이밍 필요하다,
15) 가게의 입구에 불필요한 물건 즉 냉장고 등을 배치하지 말아라
16) ABC 분석표 작성
- 판매량이 많은 순서대로 순위 매김 (A그룹 75%, B그룹 20%, C그룹 5%)
17) 손익분기 분석은 철저히 하여야 한다. 메뉴별 일일 매출 집계 및 분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ID | |
PW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