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조식(Breakfast)
일반적으로 아침식사라고 하면 식당에서 판매하는 아침식사의 정식 메뉴로서 통상 오전 6시부터 오전 10시 30분까지 제공하는 형태를 가진다. 양식의 아침식사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1) 미국식 조식(American Breakfast)
계란 요리와 주스, 토스트, 커피를 위시해서 핫 케이크, 햄, 베이컨, 소시지, 프라이드 포테이토, 콘플레이크, 우유 등을 선택해서 먹는 식사이다.
2) 대륙식 조식 (Continental Breakfast)
계란요리와 곡류가 포함되지 않고 빵과 커피, 우유 정도로 간단히 하는 식사이다.
(나) 브런치(Brunch)
브런치는 아침과 점심의 합성어로써 공휴일이나 일요일에 늦게 일어난 사람들이 아침과 점심식사의 중간쯤에 먹는 식사이다. 현대의 도시생활인에 적용되는 식사 형태로써 이 명칭은 최근 미국의 식당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다) 점심(Lunch)
아침과 저녁 사이에 먹는 식사로 보통 정오에 하는 식사이다. 대개 점심은 저녁보다 가볍게 먹는다. 샐러드 , 앙뜨레, 샌드위치, 빵 등으로 영양이 풍부한 것을 제공한다. 호텔에서나 레스토랑의 경우에는 에피타이지가 없는 메뉴로 구성하기도 하고 통상적으로 식사를 제공하는 시간 11시30분부터 14시 30분까지 제공하는 형태를 가진다.
(라) 애프터 눈 티(Afternoon Tea)
이것은 영국인의 전통적인 식사습관으로써 밀크 티와 씨나몬 토스트(Cinnamon Toast) 또는 멜바 토스트(Melba Toast)를 점심과 저녁사이에 간식으로 먹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지금은 영국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정오에 티 타임(Tea-time)이 보편화되고 있다.
(마) 저녁(Dinner)
저녁은 질이 좋은 음식을 충분히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즐길 수 있는 식사이다. 보통 저녁식사 메뉴는 정식(Full Course)으로 짜여지고 음료 및 주류도 함께 마신다. 통상 저녁 18시부터 22시까지 제공되며 메뉴로써 다양할 뿐만 아니라 가격도 비싸며 내용과 질도 우수하며 다양하게 제공된다.
(바) 만찬(Supper)
원래 격식 높은 정식 만찬이었으나, 이것이 변화되어 최근에는 늦은 저녁에 먹는 간단한 밤참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통상적으로 음악회, 발표회, 오페라공연 뒤의 식사로서 가벼운 음식으로 2-3가지 코스로 구성되며, 그 커피숍이나 호텔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꾸며진다.
ID | |
PW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