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탁주 남양주 계명주
탁주의 맛, 향, 느낌 신맛, 단맛
음식의 맛 자극적인 맛
♣ 재료 및 분량
홍어(중)½마리, 식초 ½컵, 무 1개, 오이 1개, 소금, 미나리 100g, 배 ½개, 홍고추 1개, 고춧가루 1½큰술, 간장 1큰술, 고추장 2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½작은술, 설탕 3큰술, 참기름 2큰술, 깨소금 2큰술
♣ 만드는 법
① 홍어는 껍질을 벗겨 길이 5㎝, 폭 1㎝ 정도로 썰어 식초에 버무려 약 30분 정도 재워 둔다.
② 무는 껍질을 벗겨 굵게 채 썰고, 오이는 반을 갈라 어슷하고 약간 도톰하게 썰어 소금을 뿌리고 숨이 죽으면 냉수에 헹궈 물기를 꼭 짠다.
③ 미나리는 다듬어서 5㎝ 길이로 자르고, 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④ 식초에 절인 홍어를 행주에 싸서 물기를 꼭 짜고 무와 오이를 그릇에 담고 고춧가루를 넣어 버무린다. 색이 고루 들면 나머지 양념을 모두 넣어 고루 버무리고 나중에 미나리와 배를 한데 넣어 무친다.
♣ 음식 이야기
탁주에는 1.9%의 단백질과 0.8%의 유기산이 들어있다. 이 유기산은 알칼리성인 암모니아를 중화 시키므로 암모니아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홍어와 잘 어울린다.
또한, 홍어에는 다른 생선에 비해 단백질과 지방이 적게 들어있으며, 질소화합물인 요소, 암모니아 등을 많이 갖고 있다. 홍어는 자가효소에 의해 단백질이 분해되어 소화에 좋은 펩타이드와 아미노산을 만든다. 또 톡 쏘는 암모니아가 들어있어 부패세균을 억제해 식중독에 걸릴 염려를 덜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