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식세계화
이 책에는 세계인들이 사랑하는 한식과 한식당에 관한 이야기가 담겨 있 습니다. 21세기는 ‘음식 전쟁의 시대’라고 합니다. 이는 세계 각 국가들이 자국음식을 팔기 위해 경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2010년 세계의 식품시장 규모는 어마어마한데, 2010년 통계에 의하면 세계 식품산업 총생산이 5,800조원으로서 철강 산업 820조원, 자동차산업 1,800조원, IT산업 3,800조원를 합친 것과 맞먹을 정도입니다.
외국의 다국적 식품기업들도 한국에 이미 많이 들어와서 우리 식탁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우수한 한식도 당당히 세계 외식 무대에서 주역이 될 수 있고 중요한 경제 자원이 될 수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우리 민족이 자랑스러워하는 한식은 이미 세계로 진출하고 있으며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한식은 건강을 지켜줄 뿐 아니라 오천년의 역사가 담긴 우리 민족의 혼이며 전통문화의 상징입니다. 우리 한식을 세계에 알리고 이를 통해 문화적 가치창출과 식품산업 육성 등을 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한식 세계화’의 구체적인 목표는 세계의 한식당 수를 현재의 1만여 개 정도에서 2만 개까지 늘리는 것입니다.
현재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면서 일본, 중국, 미국, 그리고 유럽의 여러 국가들을 중심으로 한식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선진국들을 제외한 개발도상국에서는 아직 한식에 대한 이해가 높지 않습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한식 세계화를 위해 선봉장 역할을 하는 한식당에 대한 정보는 많지 않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세계의 한식당 진출 현황은 주로 미국, 일본, 중국 등에 집중되어 있는데, 2010년 발표된 조사에 의하면 한식당 해외 진출현황은 미국 1,628개, 중국 2,032개, 일본 4,000개 정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개발도상국의 한식 진출현황에 대한 정보가 더욱 필요합니다.
한편 농촌진흥청에서는 세계의 개발도상국들을 대상으로 KOPIA(Korea Project On International Agriculture)사업을 2009년부터 실시하고 있습니다. 세계농업과 식량문제, 일자리 창출, 글로벌 인재 양성교육과 국가브랜드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고 이미 많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현황을 보면 농업기술 개발을 위한 시범사업에 참여하려는 총 15 개국 우즈베키스탄, 케냐, 베트남, 브라질, 파라과이, 미얀마, 캄보디아, 필리핀, DR콩고, 알제리, 에티오피아, 태국, 스리랑카, 에콰도르, 볼리비아의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해외농업기술개발센터를 설립하였고 현재 그 대상 국가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진은 2009년 농촌진흥청 사업 초반기의 KOPIA 대상국가인 4대륙에 있는 6개 국가 베트남, 미얀마, 브라질, 파라과이, 우즈베키스탄, 케냐의 한식 진출현황 에 대한 연구조사를 3년 간 실시하였습니다. 이 책은 이러한 3년 간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우리 조사팀은 그들의 음식문화와 특히 한식과 한식당의 인지도 및 선호도, 한식당 운영 등에 대하여 현지인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한 면접 조사를 하고 다음으로 한식당 경영주 및 현지 푸디스음식전문가들과의 심층면접을 통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습니다.
우리의 중요한 농업자본인 한식이 세계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능성이 큰 지역의 음식문화에 대한 이해와 한식당의 정확한 현황파악이 필요합니다. 미국 여러 지역과 중국, 그리고 일본에는 한식당이 이미 많이 진출해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이들 지역은 한식당의 확장 가능성보다는 질적 향상을 위한 정책 수립의 접근이 더 적절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다녀 온 4대륙 6개국은 현재 우리나라와의 활발한 경제협력으로 많은 한국기업이 진출해있으며 교류가 가장 활발한 상황이므로 한식이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큰 나라입니다. 또한 이러한 국가들에서 한식당 현황에 대한 조사결과는 앞으로 비슷한 여건의 개발도상국가에 한식당이 진출할 때 하나의 모델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이를 위해 중요한 점은 현재 세계에서 한식당을 운영하는 경영주들에 대한 이해와 그들로부터 한식당 운영 경험담, 그리고 한식 세계화를 위한 애로사항 및 발전 방안을 파악하는 것 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지난 3년 간 직접 열심히 현지를 찾아가 그들을 만나서 한식과 한식당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무엇보다 값진 것은 세계의 한식당 경영주들을 만나면서 한식진출의 희망을 보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가 만난 현지의 푸디스들은 한식에 대한 매우 희망적인 의견을 많이 피력해 주었습니다. 그래서 3년 동안 행복한 마음으로 현지 조사를 할 수 있었고 많이 부족하지만 그동안의 조사결과를 정리한 책을 세상에 내어 놓습니다.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우리 조사에 기꺼이 응해 주고 한식 세계화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보내준 6개 국가의 한식당 경영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또한 현지인들의 뜨거운 한식사랑에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끝으로 부족한 한식과 한식당에 대한 이 책이 외국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외식 산업체, 개인 또는 현지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사업자에게 현지의 살아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한식 세계화에 대한 방향성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현지 고객 트렌드 분석을 통해 개도국의 외식 시장 환경 및 한식 창업 아이템 등에 대한 자료를 이 책이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더 욕심을 부린다면 국내 농·식품의 식재료 및 상품의 수출 확대로까지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그동안 함께 연구를 진행한 농촌진흥청의 관계자 여러분, 세계 각국에서 지금도 농업발전을 위해 열정을 태우고 있는 개도국의 KOPIA 식구들, 그리고 출판을 맡아 주신 (주)교문사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2012년 12월 연구진 대표 정혜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