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은 가족제도, 규칙, 가치관을 비롯하여 가족집단의 구성원이 어떻게 조직되고 상호관계를 형성하는가를 보여 주는 내재된 원리로 이루어지는데, 우리 가족생활에서의 내재된 원리는 부계가족원리에 근거했었다.
그러나 최근의 급격한 사회문화적 변화는 가족관련 제도의 변화를 초래하였고, 이러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우리 가족은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 가족생활은 개별가족이 가지고 있는 특성의 다양성과 더불어 사회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변화하고 있다. 가족이 처한 환경의 변화는 가족생활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변화된 가족생활은 개인적, 사회적 삶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영향요인이 된다.
사회제도의 변화와 가치관의 변화 등은 잠재적으로 가족을 변화시키는 중요 변수이므로 사회제도의 변화와 가치관의 변화를 기초로 하여 가족생활 변화의 단초를 파악 할 수 있다. 그리고 가족구성원들의 생활양식 선택과 사회제도의 변화로 가족구성원의 역할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첫째로, 가족관련 법률의 변화에 따른 부계가족제도의 변화 및 여성의 노동환경의 변화를 통하여 우리나라 가족환경의 변화를 살펴보고, 둘째로, 한국가족에서의 자녀 가치와 기혼여성의 취업양상 및 가족내 역할관계를 통해서 가족역할의 변화를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