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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apter 2. 한국음식의 문화인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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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mark 한국음식과 식생활의 발전 방향

음식은 문화의 실천장으로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사람들은 음식을 통하여 민족적 아이덴티티를 구현하고 사회적 관계를 실천한다. 무엇보다도 내재한 문화체계가 음식을 통하여 표현된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는 음식에 대한 연구를 식재료나 특정의 요리 자체에만 초점을 맞추어서 영양학적 분석을 하는 데에서 더 나아가 문화체계 안에 위치시켜서 그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는 방법론의 개발을 필요로 한다.

민족이나 지역에 따른 음식 및 음식소비 형태의 특성을 규정하고 평가하는 것은 전체 문화체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과거에는 음식을 그것이 사용되는 환경적 요소와의 관계 속에서 일차적으로 설명 하였지만 이제는 내용과 기술과 방식이 시대에 따라 변한다는 사실에 맞추어서 그 기능과 의미를 이해하게 된다.

음식은 지식과 과학기술체계이자 사회적 기능의 수단이며 예술적 행위인 동시에 종교적 의미와 상징을 실천하는 복합적인 장르이다. 특정 요리의 발명과 보급, 식재료의 사용방법 등의 유행과 변화는 곧 사람들이 음식을 문명교 류의 맥락 속에서 이질적인 문화를 수용하고 새로운 문화를 발생하고 실천하는 특별한 장르로 채택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한국음식의 특징은 비교문화적인 방법과 문명교류사의 시각을 통하여 찾아볼 필요가 있다. 곧 문화연구가 그러하듯 다른 사회의 음식과 음식관행의 비교와 다른 민족과 사회의 전통문화의 이해를 바탕으로 삼아서 자기 음식을 설명해야 한다.

이를 통하여 우리는 음식의 고유성이나 원형을 추적하는 일뿐만 아니라 새로운 요소와 방법 및 스타일을 받아들여서 우리의 음식체계 속에 수용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그것은 음식문화의 전통, 정체성이 파괴되거나 오염되는 것이 아니라 더욱 발전하고 다양화해 가는 것이다.

궁중요리의 발명의 과정에서 보듯이(Moon, 2010) 한국음식의 정통성은 그 전통의 발굴과 재생산을 통하여 유지되는 것만이 아니라 언제나 그래왔듯이 끊임없이 발전적 변화를 하는 것이다.

우리가 소위 외국음식을 시도할 때와 마찬가지로 외국인들도 한식을 처음부터 즐기는 것이 아니라 한국에 대한 문화적 인식을 즐기기 위하여 한국음식을 시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한식의 우수성을 세계화하려는 전략적 시도는 한국문화의 인식과 이해로 세계화하는 작업의 큰 틀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음식은 문화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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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출처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전통한식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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