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식의 다문화주의 적용을 위하여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합일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반적인 델파이 방법과는 달리 라운드 2 및 라운드 3에서 전문가의 수를 줄이지 않고 진행하였다.
이는 각각의 전문가 1인의 다양한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자 한 의도였으며, 그 결과 대부분의 항목에서 본 연구자가 제시한 변동계수 40% 이내로 도출되었으나, 일부 항목의 경우 40%에 가까운 값을 나타내고 있어 완벽한 의견 합일이라고 언급하기 어려운 몇 몇 개 항목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 하겠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한식에 대한 전반적인 특성에 대하여 국내외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에 있어 본 연구는 한식의 다양한 메뉴들이 갖고 있는 특성을 하나로 종합하면서 각각의 메뉴의 고유 특성을 세밀하게 접근하지 못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이로 인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결론들이 모든 한식의 다문화 조리법 접근에 100% 적용 가능한 의견이라기보다는 큰 틀로서 제공되는 부분이라 하겠다. 따라서 향후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기된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몇 가지 방향에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첫 번째로는 한식을 보다 세분화하여 세분화된 한식 조리를 다문화 조리화로의 접근을 위한 연구가 요구된다. 즉, 한식은 각각의 요리가 그 고유한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각 요리의 특성을 살리면서도 서구인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보다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차원에서의 연구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두 번째로는 본 연구에 참여한 서구인 전문가 패널은 한국음식에 대하여 다른 서구인들과 비교해 볼 때, 많이 이해하고 있을 뿐 아니라 선호하는 음식이기도 하다. 이로 인하여 한식 자체에 대해서도 크게 거부감이 없는 집단이라 하겠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궁극적으로 목표하고자 하는 바는 일반적인 서구인들에게도 우리의 음식이 보다 쉽게 접근하고 또한 그들이 좋아하는 요리가 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이었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한식을 잘 모르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그들에게 적합한 맛을 갖는 조리법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구체화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