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는 한국음식의 근간을 해치지 않고 또 다른 시각의 한국음식을 국제화하고 개발해내는데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과거의 선행연구가 주로 한국 음식의 메뉴 및 조리방법을 한국인의 시각으로 접근하는 것에 반해서 서구인이며 한국에서 2년 이상 거주한 경험이 있는 서구인 총주방장, 요리전문가, 식음료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의 시선으로 접근하여 조리방법, 식문화, 새로운 식재료, 조리기기 등 다양한 관점에서 우리나라 음식의 다문화 조리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음식의 다문화주의에 따른 문제점 및 제약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과 대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며, 이를 위하여 한국음식의 식사 패턴을 다문화 조리법화 하기 위한 개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첫째, 본 연구에서는 한국 음식의 다문화 조리화 하는데 있어 문제점이 될 수 있는 한식의 특성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먼저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다문화 조리법 적용에 있어 한식의 어떠한 특성이 이를 어렵게 하는가를 파악 함으로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또한 한식 조리의 어떠한 특성이 다문화 조리법 적용에 어려움을 가져 오는지에 대한 파악과 더불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식 주방에서 사용하는 조리 방법이 서양 주방에서 사용하는 것과 다소 상이하기 때문에 한식을 서양 주방에서 조리하는데 있어 어떠한 문제가 발생될 수 있는지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
셋째, 우리나라 음식을 다문화 조리화하기 위하여 식문화의 다문화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서양의 식문화와 한식의 식문화는 분명히 차이점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차이를 극복하고, 어떠한 방법으로 한식의 식문화를 서양 식문화와 접목시킬 것인지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넷째, 순수 한국 요리 즉, 한국요리의 기본양념 및 형태에 세계의 다양한 식재료를 접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교통 및 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과거와 달리 다양한 식재료를 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우리의 음식이 진출하고자 하는 대상에게 익숙한 식재료를 가미하여 우리의 음식으로 조리함으로써 한국음식의 국제화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