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쌈밥 상차림
넓은 채소 잎에 밥과 장을 얹어 둥글게 싸서 먹는 음식을 말한다. 그중 상추는 쌈밥의 대표 재료 중 하나다. 상추는 고려시대 중국에서 천금처럼 비싼 채소라 하여 ‘천금채(千갏菜)’라고 불릴 만큼 비싸고 인기있는 채소였다.
상추 외에 잎이 넓어 쌈으로 쌀 수 있는 채소라면 계절에 따라 어떤 쌈이든 만들 수 있다. 쌈은 제철에 나는 각종 채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조리에 의한 영양분의 손실이 거의 없고, 비타민 A, C, 철분, 칼슘과 같이 성인병 예방에 좋은 성분들을 한 번에 섭취할 수 있어 건강에도 좋다.
♣ 상차림 메뉴 구성
돼지불고기와 같은 육류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좋다. 육류는 지방 함량이 많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에 쌈장을 싸서 먹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의 상승을 억제할 수 있다.
♣ 상차림 식기 구성
가장 중요한 재료인 쌈 채소는 자연 소재로 만든 바구니에 풍성하게 담는다. 밥과 나물, 고기류와 국 등은 전통 반상기에 담아 자연친화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웰빙 상차림을 구성한다.
♣ 상차림과 어울리는 반찬
여름에는 돼지불고기 대신 병어감정으로 대체해도 좋다. 궁중에서 상추쌈차림에 곁들여 먹던 병어감정은 병어 살만 떠서 만든 고추장찌개다. 맛과 영양 모두 상추쌈과 잘 어우러진다. 상추의 가격이 비쌀 때는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나 양배추, 무쌈 등으로 대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