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은 우리의 삶 속에서 희노애락을 함께 하는 친구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중에서 맥주는 시원한 청량감과 낮은 도수로 남녀노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술 중 하나입니다.
최근 수제맥주는 다양한 재료로 만든 개성 있는 스타일의 맥주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어 그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강원도는 현재 전국에서 3번째로 많은 수제맥주 양조장이 있으며,인구대비로 보면 가장 많은 양조장이 있습니다. 아마도 강원도의 맑은 물과 빼어난 자연환경을 갖춘 매력이 더해져 많은 양조장이 생겨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강원도농업기술원은 맥주용 수입 효모의 국산화를 위하여 토종 효모 발굴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도내 양조장들과 협업하여 지역 농산물의 양조용 전처리 기술 및 토종 효모를 이용한 지역 특산 수제맥주 개발 연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 수제맥주 산업이 전성기에 접어들고 있는 시기에 맞춰 도내 수제맥주 양조장의 역사와 맥주를 소개하여 관광객들이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도록 수제맥주 양조장 소개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부록으로 수제맥주를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강원도 특산물을 이용한 맥주 안주 레시피도 수록하였습니다. 강원도의 국내 수제맥주 1번지를 꿈꾸며,이번에 새롭게 출간된「강원도 수제맥주 여행」을 통하여 많은 분들이 강원도 수제맥주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더욱 뜨거워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 2020. 8 강원도농업기술원장 최 종 태